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양시, 4차 산업 스마트기술 행정분야에 도입한다
상태바
고양시, 4차 산업 스마트기술 행정분야에 도입한다
  • 고양/ 임청일기자
  • 승인 2024.03.1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민원·도시계획 문제해결에 스마트 기술 적용
CCTV 지능형 통합관제 도입 범죄예방·시민안전 확보
CCTV 관제센터. [고양시 제공]
CCTV 관제센터.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특례시는 4차 산업 스마트기술을 행정분야에 도입해 대민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18일 밝혔다.

시는 교통, 안전, 도시행정, 환경, 에너지, 생활복지 등 각종 분야의 데이터를 한자리에 모으는 통합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교통분야에서는 사물인터넷(IoT) 센서 데이터를 수집해 실시간 교통량을 분석하고 최적의 교통환경 구축에 활용한다. 수요응답형버스, 자율주행 버스 등 수요자 중심의 체감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민원상담에는 카카오 기반으로 365일 상담서비스를 만들어 민원·행정·건강 등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불편 해소에 활용한다. 호수공원 등 관광명소에는 영상송출이 가능한 미디어월을 이용해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가로등, 안전, 미세먼지 측정 등의 복합적인 기능을 가진 스마트폴도 설치한다.

현실과 동일한 가상세계(디지털 트윈)를 구축해 건물, 도로, 도시계획 등 도시문제 해결에 활용한다. 

안전분야에서는 CCTV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능형 관제 시스템(사진)을 도입해 빈틈없는 사회 안전망 조성할 방침이다.

시는 범죄예방, 불법주정차 단속 등을 위해 CCTV 9,126대를 설치해 365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CCTV를 총괄하는 스마트안전센터에는 공무원 6명, 경찰관 3명, 관제요원 37명이 근무하며 시민안전을 지키고 있다.

스마트안전센터는 범죄 예방과 범인검거를 위해 경찰의 CCTV집중관제 요청시점부터 용의자 발견, 신속한 검거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시는 늘어나는 CCTV를 효율적으로 관제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관제시스템을 도입했다. 

공공데이터를 개방해 민간부문과 공유하여 맞춤형 서비스 개발도 다양해질 전망이다.

시는 기업 맞춤형 공모사업을 추천하는 공공지원사업 매칭 서비스를 관내 기업에 개방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기업들은 국내 천여 개 기관에서 공고하는 3만 여개의 공모사업 정보를 쉽게 취득하고, 추천 지원 사업 리스트를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다. 소상공인 및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상권분석 시스템’도 운영한다.

시 누리집 통계지표들을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도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 홈페이지 온라인 여론동향 분석 시스템에서는 주요 정책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온라인 여론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동환 시장은 “시민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스마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편리하고 효율적인 미래형 도시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전국매일신문] 고양/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