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창원시, 시내버스 임금협상 10년만에 평화적 협상 타결
상태바
창원시, 시내버스 임금협상 10년만에 평화적 협상 타결
  • 창원/이채열 기자
  • 승인 2024.03.19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노사 한마음 한뜻으로, 4.48% 인상, 무사고수당 38,000원 인상 등 최종 합의
지난 18일 오후 경남지방노동위원에서 개최된 제1차 특별 조정 회의에서 올해 창원시내 버스 노사 입금협상이 최종 타결됐다. [창원시 제공]
지난 18일 오후 경남지방노동위원에서 개최된 제1차 특별 조정 회의에서 올해 창원시내 버스 노사 입금협상이 최종 타결됐다. [창원시 제공]

창원특례시는 지난 18일 오후 4시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개최된 제1차 특별조정 회의에서 2024년 시내버스 노사 임금협상이 최종 타결됐다고 19일 밝혔다.

창원시와 시내버스 노조 등에 따르면 제1차 특별조정회의에서 임금 4.48% 인상, 무사고수당 38,000원 인상 등에 최종 합의하고 올해 임금협약 조정안에 서명했다.

이날 임금협상 타결로 1, 2차 특별조정회의에서의 협상 결렬 시, 28일 첫 차부터 예고됐던 시내버스 파업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는 해소됐다.

이번 시내버스 임금협상은 운수업계 전반의 경영 어려움으로 노사합의에 따라 임금이 동결되었던 지난 2015년 이후 10년만의 벼랑끝 협상 이전 타결 소식이라 의미가 깊다.

창원 시내버스 노사는 그간 막판 줄다리기 협상을 반복해 시민들은 매년 파업에 대한 불안감이 끊이지 않던 터라 이번 조기 타결은 더욱 의미가 크다.

시는 지난해 파업 당시 우여곡절 끝에 노사갈등에 매듭 지은 바 있다. 이에 따라 올해는 버스노사의 교섭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1월 25일 노사정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노사에 적극적인 교섭을 요청해 왔다. 이에 버스 노사는 이에 화답해 임금협상 사상 처음으로 양측 합의에 따라 '조정 전 사전 지원제도'를 신청하면서, 일찌감치 타협의 물꼬를 텄다.

노측인 창원시내버스 노동조합과 사측인 창원시내버스협의회는 지난 18일 오후 16시부터 진행된 제1차 특별조정회의에서 노측의 요구사항인 임금 9.3% 인상과 사측에서 제시한 2.5% 인상안을 놓고 장시간 치열한 협상이 진행됐으며, 조정회의에 돌입한지 14시간이 지난 이날 오전 6시에 임금 4.48% 인상, 무사고수당 38,000원 인상, 체력단련비 39,000원 인상에 최종 합의하고 2024년도 임금협약 조정안에 서명했다.

이날 사측의 대표위원으로 교섭에 참여한 전진안 창원시내버스협의회 부회장은 “올해는 창원 시내버스 노사가 한마음으로 시민분들께 달라진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며 “노사간 신뢰를 쌓고 대화의 물꼬를 트기 위해 지속적으로 물밑교섭을 진행하고 노측에 간담회를 제안하는 등 노사 모두가 많은 노력을 했다”고 밝혔다.

협상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현장에 방문한 제종남 창원시 교통건설국장은 “버스노사가 막판 줄다리기까지 가지 않고 협상을 원만히 타결한건 10년만이다. 감회가 새롭다” 며 “앞으로도 노사가 화합해 임금협상 뿐만 아니라 버스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지만, 그 무엇보다도 시민에게 친절하고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되새겨 주길 바란다”며 친절 서비스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