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시,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 제한 조례 개정
상태바
인천시,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 제한 조례 개정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4.03.19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매립 금지 대비 적극적인 정책 추진
생활문화 정착 위한 다양한 정책 마련
인천시청사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청사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다.

지난 1월25일 군·구 주도의 자원순환센터 확충 정상화를 발표한 바 있는 시는 폐기물 감량 정책을 확대 추진,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라고 19일 밝혔다.

먼저 시는 매년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1회용품을 줄이기 위해 ‘인천시 1회용품 사용 줄이기 확대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3대 전략 15개 추진 과제)을 마련했다.

특히 환경부의 1회용품 관리 방안이 ‘자발적 참여’에 기반하고 있어 공공기관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공공기관을 시작으로 한 1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시민 생활 속에서 확대·정착시킨다는 목표다.

유정복 시장은 “1회용품 사용 절감을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 강화를 위해 △공공청사 1회용품 사용근절 선포식 개최를 통한 의지 표명 △1회용품 사용 제한 조례 개정(권고에서 의무 사항으로 강화) △직원들의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 지침 강화 △공공청사의 다회용품 사용을 
위한 기반시설(인프라) 구축 △공공기관의 1회용품 제로 데이 운영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축제·행사 개최 등 7개 중점과제를 실천한다”며 “특히 조례 개정 등을 통해 청사 내 1회용품 사용 제한을 의무화하는 법적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회용기 사용을 시민 생활문화로 정착시킬 예정이다. △다회용기 공유시스템 확대 △군·구 다회용기 사업 활성화 지원 △친환경 장례문화 정착 지원 등 포장 용기가 넘쳐나는 음식점 포장 배달 시장에서 대형 행사·축제에까지 다회용기 사업을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제도가 생활 속 실천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규제 사항에 대한 홍보활동과 지도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며, 다회용기 공공 지원사업 등 다양한 정책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다.

특히 시의 강력한 의지를 담아 군·구의 적극적인 참여 독려와 객관적인 평가와 인센티브 제공을 위해 1회용품 제도 추진 관련 우수사례를 군·구 행정실적 종합평가 지표로 반영하기로 했다. 

김철수 시 환경국장은 “직매립 금지를 앞둔 지금 생활폐기물을 잘 처리하는 시설 건립이 중요한 만큼, 잘 줄여갈 수 있는 적극적인 생활폐기물 감량 정책 추진이 필요한 때”라며 “친환경 자원순환도시 조성을 위해 시가 추진하고 있는 1회용품 줄이기 확대 시행계획에 적극 동참해 줄 것”
을 당부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