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의회 고준호 의원, 파주시 군사시설보호구역 내 주민편의 증진 도모
상태바
경기도의회 고준호 의원, 파주시 군사시설보호구역 내 주민편의 증진 도모
  • 한영민기자
  • 승인 2024.03.2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고준호 의원(국민의힘·파주1)은  군 방호벽 철거와 개선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고준호 의원(국민의힘·파주1)은 군 방호벽 철거와 개선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고준호 의원(국민의힘·파주1)은 최근 경기도와 파주시 군 협력 관계부서, 72사단 군 관계자, 모종화 경기도 평화안보자문위원, 정용호 군 전문가, 지역주민 등과 함께 파주시 광탄면을 방문해 군 방호벽 철거와 개선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방문한 광탄면 외화산길 428번지에 있는 방호벽은 마을 초입에 위치해 마을환경을 저해하고 오랫동안 주민들의 교통 이용에 불편을 초래해 왔다.

국방부는 최근 국민권익 증진을 위해 여의도 면적의 117배에 달하는 군사시설보호구역 339km²를 해제한다고 발표했으나, 파주시는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으로 인해 군사시설보호구역이 시 전체면적 673.86㎢의 88.39%를 차지하고 있어 개발 및 철거가 어려운 상황이다. 개발이나 철거는 군부대의 동의를 받아야 가능하다.

현장점검에 함께 참여한 군 관계자는 작전상 방호선 때문에 철거는 어렵지만, 주민들이 교통편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대안을 모색해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와 파주시 관계부서, 군 전문가, 자문위원 등도 개선 방안을 고민해 보고 4월 중 마을 현장에서 2차 논의를 갖기로 했다.

고 의원은 그동안 군 시설로 인해 불편함을 겪어야 했던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생활 환경이 개선되도록 경기도와 파주시가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