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시, 악성민원 신속대응팀 구성 및 운영
상태바
수원시, 악성민원 신속대응팀 구성 및 운영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24.03.26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수원시는 '악성민원 신속대응팀'을 구성해 특이(악성)민원에 대응한다고 26일 밝혔다. [수원시 제공] 
경기 수원시는 '악성민원 신속대응팀'을 구성해 특이(악성)민원에 대응한다고 26일 밝혔다. [수원시 제공] 

경기 수원시는 '악성민원 신속대응팀'을 구성해 특이(악성)민원에 대응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통합민원팀 공직자와 베테랑팀장 등 11명으로 구성된 ‘악성민원 신속대응팀’ 발대식을 열었으며 다음달 1일 운영을 시작하는 신속대응팀은 악성민원 피해 초기 대응부터 법적 대응까지 모든 대응 절차를 지원한다.

악성민원 상담 핫라인과 전용 신고 창구에 신고가 접수되면 경력 20년 이상 베테랑팀장이 민원 사항 현장을 조사하고 담당 직원을 면담해 민원이 해결되도록 지원한다. 

베테랑 팀장의 중재로도 민원이 해결되지 않으면 ‘특이민원조정위원회’에서 기관 차원의 법적 대응을 검토한다. 또 피해직원에게 법률상담비를 지원하는 등 법적 대응을 지원한다.

신규공직자 공직입문과정에 민원응대 교육을 추가하고 신규공직자와 선배공직자 간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시가 지난해 8월 전체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2023년 공직자 인권침해 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6.9%가 “악성민원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한편 시는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시 민원업무담당 공무원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시행하고 있으며 민원실 내 비상벨 설치,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 캠) 도입, 민원 담당 공무원 법률상담·의료비 지원 등 보호·지원 정책을 시행 중이다.

[전국매일신문] 수원/ 박선식기자 
sspar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