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캐나다, 아이티서 자국민 대피 시작…환자·어린이 등 우선
상태바
캐나다, 아이티서 자국민 대피 시작…환자·어린이 등 우선
  • 이현정기자
  • 승인 2024.03.26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 갱단 폭동 등 무법 사태…헬기 이용 인접국으로 이동
아이티 수도 포르토프랭스 시내에서 경비 작전 중인 경찰 [로이터=연합뉴스]
아이티 수도 포르토프랭스 시내에서 경비 작전 중인 경찰 [로이터=연합뉴스]

25일(현지시간) CTV 등 보도에 따르면 멜라니 졸리 외교부 장관은 이날 회견을 하고 아이티에서 탈출을 희망하는 자국민을 대상으로 현지 대피 프로그램을 운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 대상은 환자나 어린이 등 취약층으로, 헬리콥터를 이용해 인접국인 도미니카 공화국으로 이송할 계획이라고 졸리 장관은 설명했다.

지금까지 아이티 주재 캐나다 대사관에는 캐나다인과 가족 등 300여명이 현지 탈출 의사를 전하며 정부의 도움을 요청했으며, 이날 현재 즉각 대피를 희망한 인원이 30명 가까운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아이티에는 3천명 가까운 캐나다인이 체류 중인 것으로 현지 공관에 등록돼 있다고 방송이 전했다.

졸리 장관은 "아이티의 상황이 계속 악화해 왔다"며 수도 포르토프랭스 공항이 마비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자국민 대피 방식에 대해 헬리콥터 이송 외 다른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아이티 주재 공관의 자국 외교관 보호를 위해 군 병력이 파견돼 임무를 수행 중이라며 현지에 대사관을 계속 유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캐나다 외교부는 지난 14일 현지 대사관 직원을 절반 이상 철수시키며 공관 규모를 줄였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