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축구대표팀, 태국과 월드컵 예선 3-0 완승
상태바
한국축구대표팀, 태국과 월드컵 예선 3-0 완승
  • 배우리 기자
  • 승인 2024.03.27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 운영 속 태국 원정 완승
'임시 감독 황선홍' 1승 1무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4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황선홍 한국 임시 감독과 코치진이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방콕=연합뉴스)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4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황선홍 한국 임시 감독과 코치진이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방콕=연합뉴스)

황선홍 임시 감독 체제로 태국과의 첫 경기에서 무승부로 아쉬움을 남겼던 축구 국가대표팀이 두 번째 경기에서 완승을 챙겼다.

황선홍 감독이 이끈 축구 대표팀은 26일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태국과의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C조 4차전에서 이재성(마인츠), 손흥민(토트넘), 박진섭(전북)의 연속 골에 힘입어 3-0으로 이겼다.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태국과의 홈 3차전에서 손흥민의 선제골을 지키지 못하고 1-1로 비겼던 대표팀은 무실점 완승으로 반등, 2차 예선 무패 행진(3승 1무)을 이어가며 조 선두에 섰다.

이로써 황선홍 감독은 '임시'이긴 하지만, 감독으로 A매치 첫 승을 신고하며 1승 1무로 이달 2연전을 마무리했다.

왼쪽부터 이강인, 손흥민, 조규성. (방콕=연합뉴스)
왼쪽부터 이강인, 손흥민, 조규성. (방콕=연합뉴스)

황선홍 감독은 선발 명단에 일부 변화를 줬다.

최전방 공격수를 3차전 선발로 A매치에 데뷔했던 주민규(울산)에서 기존 대표팀 멤버인 조규성으로 바꿨고, '하극상 논란' 여파를 떨쳐낸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을 선발에 복귀시켜 손흥민, 이재성(마인츠)과 더불어 뒤를 받치게 했다.

중원엔 황인범(즈베즈다)과 백승호(버밍엄 시티)가 그대로 섰고, 수비진에선 풀백 한자리가 설영우(울산)에서 김문환(알두하일)으로 바뀌었다. 골키퍼는 그대로 조현우(울산)였다.

변화의 효과는 전반 19분 이재성이 넣은 선제 결승 골부터 나왔다.

하프라인 쪽에서 넘어온 공을 이강인이 수비수 사이를 정확히 뚫는 패스로 연결했고, 골 지역 오른쪽에서 조규성이 오른발 슛을 때렸다.

이것이 빗맞아 골대 쪽으로 흘러가 골라인 바로 앞에서 밀어 넣은 이재성의 득점으로 기록되긴 했으나 선발 명단에 돌아온 두 선수가 발판을 놓으며 황선홍호는 일찌감치 리드를 잡고 경기를 수월하게 풀어나갈 수 있었다.

프리킥 준비하는 이강인. (방콕=연합뉴스)
프리킥 준비하는 이강인. (방콕=연합뉴스)

특히 공격의 활로를 뚫을 만한 패스를 자유자재로 뿌려줄 수 있는 이강인의 선발 복귀는 승리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강인은 후반 9분엔 손흥민의 골을 직접 도우며 '하극상 논란'을 지우는 '화합'의 분위기도 자아냈다.

지난 경기 땐 후반전 중반까지 교체 카드를 아꼈던 황 감독은 이날은 후반전을 시작하며 백승호를 박진섭(전북)으로 바꾸고 후반 11분엔 조규성 대신 주민규를 내보내는 등 빠른 판단으로 여러 선수를 활용해 승기를 굳히려 했다.

후반 29분엔 이강인, 황인범, 김문환을 송민규(전북), 정호연(광주), 설영우로 바꿔 주며 안정적인 운영을 꾀했다.

이후 후반 37분 교체 카드인 박진섭의 발에서 쐐기 골이 나오며 황 감독이 준 변화가 결과적으론 상당 부분 성공을 거둔 셈이 됐다.

[전국매일신문] 배우리기자
bwr@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