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도내 책임의료기관 신규 2곳 지정
상태바
충남도내 책임의료기관 신규 2곳 지정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4.03.2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국대병원·논산백제종합병원 공모 선정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는 보건복지부 주관 권역·지역 책임의료기관 공모에서 단국대병원, 논산백제종합병원 등 도내 2곳이 신규 지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대전에 있는 충남대병원이 대전권역과 충남권역을 함께 담당해 왔으나 이번 신규 지정으로 앞으로 충남권역은 단국대병원이 권역 책임의료기관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아울러 지역 책임의료기관이 부재한 논산권에는 논산백제종합병원이 새로 지정돼 지역 내 필수의료를 담당한다.

권역 책임의료기관은 △도 단위에서 고난도 필수 의료 제공 △권역 내 의료기관 간 협력체계 기획·조정, 지역 책임의료기관은 △중진료권 단위에서 양질의 필수 의료 제공 △지역 보건의료기관 등과 연계·조정 등의 역할 및 기능을 수행한다.

또 책임의료기관은 해당 기관 내 공공의료본부를 설치해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감염 및 환자 안전관리 등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필수의료협의체를 구성하고 각종 정부 지정센터(응급, 외상, 심뇌혈관질환센터 등), 지역 보건의료기관 등과 연계해 공공보건의료의 지역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권역 책임의료기관에 지정된 단국대병원은 6억 6천만 원을, 지역 책임의료기관이 된 논산백제종합병원은 4억 8천만 원을 매년 지원받는다.

도는 이번 신규 지정으로 책임의료기관 2곳이 늘어남에 따라 도내 필수 의료 접근성 향상 및 공공 의료 시스템 강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동유 도 복지보건국장은 “이번 책임의료기관 지정은 민간 의료기관에 공공적 역할을 부여하고 민관이 함께 공공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기회”라면서 “기존 책임의료기관인 4개 의료원과도 연계해 지역 간 의료 격차를 줄이고 도민들께 차질 없는 필수의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모에서는 단국대병원·논산백제종합병원 등을 비롯해 신규 책임의료기관으로 전국에서 총 14개소가 선정됐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