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KT&G 신임사장 방경만, '에쎄' 수출 확대 일등공신...담배사업 수익성 개선 시급
상태바
KT&G 신임사장 방경만, '에쎄' 수출 확대 일등공신...담배사업 수익성 개선 시급
  • 정은모기자
  • 승인 2024.03.28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적부진 탈출·주주환원 등 과제 산적
3년 연속 영업이익 감소·주가도 내리막
KT&G 새 대표이사 사장에 방경만 후보가 최종 선임됐다. 사진은 방경만 신임 KT&G 대표이사 사장. [KT&G 제공]
KT&G 새 대표이사 사장에 방경만 후보가 최종 선임됐다. 사진은 방경만 신임 KT&G 대표이사 사장. [KT&G 제공]

KT&G가 9년 만에 새 사장을 맞이하고 새롭게 출발한다.

KT&G 내부 인사인 방경만 후보가 최대주주 기업은행 반대를 뚫고 28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된 것이다.

올해 초 사장 선임 절차가 시작됐을 때부터 유력한 후보로 꼽힌 방 신임 사장은 지난달 22일 차기 사장 최종 후보로 결정됐고 마침내 마지막 관문인 주주총회를 넘었다.

KT&G는 2002년 민영화 이후 20년 넘게 내부 출신이 이끌어왔으며, 방 사장은 KT&G 브랜드실장 재임 때 초슬림 담배 제품인 '에쎄'(ESSE)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수출국을 확대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방 사장은 지난 1998년 KT&G(당시 한국담배인삼공사)에 입사해 브랜드실장, 글로벌본부장, 전략기획본부장, 사업부문장, 총괄부문장(수석부사장) 등 회사의 핵심 분야를 두루 거치며 경험을 쌓았다.

그러나 방 사장이 선임되기까지는 순탄치 않았다.

사장 선임 절차가 시작되자마자 행동주의 펀드 '플래쉬라이트 캐피탈 파트너스'(FCP)는 "말장난 밀실 투표"라고 비판했다.

이전 사장 선임 때와 달리 '통합집중투표제'가 도입된 것은 큰 변수였다. FCP는 사내이사와 사외이사를 구분하지 않고 묶어서 이사 후보자 중 한 사람에게 몰아서 투표할 수 있는 '통합집중투표제'를 요구했고 KT&G 이사회는 이를 받아들였다.

KT&G 이사회는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임민규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지만, 기업은행은 이에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손동환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이 때문에 한때 방 사장이 낙마해 리더십에 공백이 생기는 사태가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방 사장 앞에는 KT&G 실적 개선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쌓여있다.

KT&G 영업이익은 지난 2020년 약 1조5천억 원을 기록한 뒤 3년 연속 감소했다.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1조1천679억 원으로 전년보다 7.9% 감소했고 순이익은 9천266억 원으로 7.8% 줄었다. 매출은 5조8천724억 원으로 0.4% 증가하는 데 그쳤다.

KT&G 담배 사업은 제조원가가 오른 데다 흡연인구 감소로 국내 궐련 수요가 줄어든 상황에서 해외 시장 확대 등으로 수익성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다.

주식시장에서 KT&G는 주가가 지난 수년간 내림세를 보여 주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이 때문에 방 사장은 취임 후 주주환원 정책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매일신문]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