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주시, 상봉지구 ‘우리동네살리기’ 도시재생사업 활력
상태바
진주시, 상봉지구 ‘우리동네살리기’ 도시재생사업 활력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4.03.3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대학 수료식 성료…주민역량 강화
진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재생대학 수료식. [진주시 제공]
진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재생대학 수료식. [진주시 제공]

경남 진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최근 상봉동행정복지센터에서 도시재생대학 수료식을 가졌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수료식 과정은 도시재생대학 기본과정으로 상봉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난 2월 9일부터 3월 28일까지 5회차 걸쳐 진행됐으며 모두 24명이 수료했다.

교육은 도시재생 특화재생 유형의 이해 및 사례, 주민협의체 역할, 상봉지구 생활환경에 대한 의견, 집수리 및 골목정비에 대한 이해와 함께 마을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해 지역에 필요한 사업과 필요기능을 도시재생사업 관점에서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도시재생대학은 상봉지구 도시재생 사업을 위한 주민역량교육으로 주민들이 직접 지역문제 발굴에 참여해 여러 가지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주민 주도적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서로 소통하며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이 됐다.

특히 상봉지구 사업은 소규모 주거지역의 주거지 정비와 집수리 등 노후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으로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들 스스로 변화와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상봉동주민자치회 김기식 회장은 "도시재생대학 교육을 통해 주민들이 지역에 대해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며 공동체가 더 활발해졌다”며 "앞으로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을 위해 우리 주민들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축사를 통해 “앞으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상봉지구 우리동네살리기 도시재생사업을 위해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상봉지구 우리동네살리기 사업은 올해 4월에 하대지구 도시재생 사업은 하반기에 신청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