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상습 침수’ 인천 미추홀구 빗물저류시설 사업 중단
상태바
‘상습 침수’ 인천 미추홀구 빗물저류시설 사업 중단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4.03.3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적 검토 결과 실효성 크지 않아
상습 침수 해소 방안 시와 재검토 협의
인천 미추홀구청 전경. [미추홀구 제공] 
인천 미추홀구청 전경. [미추홀구 제공] 

상습 침수지역인 인천 미추홀구 원도심 일대에서 추진하던 ‘빗물저류시설 신설 사업’이 추진 3년 만에 중단될 전망이다.

31일 미추홀구에 따르면 구는 2021년 행정안전부의 빗물저류시설 신설 사업지구로 선정돼 사업비 370억 원 가운데 50%인 185억 원을 국비로 지원받기로 했다. 

구는 집중호우 때마다 피해가 집중된 주안2·4동에 2만1천㎥과 9천㎥ 용량의 빗물저류시설을 2025년까지 설치하기로 하고 2021년 4월부터 7억3천여만 원을 투입해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행안부가 지난해 말쯤 사전설계검토위원회를 열어 용역 내용을 검토한 뒤 ‘재검토’ 의견을 전달하면서 사업도 기로에 놓였다. 행안부는 사업 구역에 포함되는 주안2·4동의 경우, 관로 개량만으로도 상습 침수현상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또 빗물저류시설을 신설하더라도 주안2·4동 인근 지역은 침수 피해 저감효과가 거의 없다고 보고, 재검토 의견을 낸 것으로 파악됐다.

구는 행안부 의견에 따라 최근 내부적으로 사업성을 다시 검토한 결과, 침수 예방 실효성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해 설치사업을 중단하기로 한 상태다.

이에 구는 추후 인천시·행안부와 관련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현재까지 받은 국비 170억 원가량을 사업 정산 후 반납할 예정이다. 대신에 이 지역의 상습 침수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은 시와 협의해 다시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주안2·4동 일대에서는 2010년·2011년·2017년 집중호우 당시 모두 861가구가 침수돼 큰 피해를 입었다. 구 관계자는 “빗물저류시설이 설치된 주변 지역의 침수저감 효과까지 따져본 결과 퍼센티지로 보면 1% 정도로 효용성이 거의 없다고 나왔다”면서 “행안부와 협의 등으로 용역이 지연되고, 토지 보상 절차도 밟지 않은 상태이어서 실제 쓰인 예산은 용역비 정도”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