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日 관방장관 "한미일 정상회의 일정 정해지지 않아"
상태바
日 관방장관 "한미일 정상회의 일정 정해지지 않아"
  • 이현정기자
  • 승인 2024.04.01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지난달 6일 도쿄 외무성에서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에 대한 일본 측의 입장을 설명하는 모습. [도쿄 AP=연합뉴스]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 [도쿄 AP=연합뉴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1일 "한미일 정상회의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야시 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오는 7월 미국에서 열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맞춰 한미일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이 조율되고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이처럼 말했다.

하야시 장관은 지난해 8월 미국 워싱턴DC 인근 대통령 별장인 캠프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3국 정상회의 때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3국 정상회의를 연다는 합의가 있었지만 다음 일정 등에 대해서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일반론을 말하면 북한에 대한 대응과 함께 법의 지배에 기초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 유지를 위해서도 한미일 3개국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에 대한 나토 정상회의 초청 여부와 관련해서는 "나토가 아무런 발표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답변을 삼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 교도통신은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오는 7월 워싱턴DC에서 열 예정인 나토 정상회의에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를 초청해 한미일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