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북구, 이문차량기지 복합개발 추진…동북생활권 거점으로
상태바
성북구, 이문차량기지 복합개발 추진…동북생활권 거점으로
  • 박창복기자
  • 승인 2024.04.0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랑천·한예종 등 인근 지역자원과 연계
이문(석관)차량기지 전경. [성북구 제공]
이문(석관)차량기지 전경. [성북구 제공]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석관동과 동대문구 이문동에 위치한 이문(석관)차량기지를 동북생활권 중심지로 조성한다고 2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지난 1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이 제정되면서, 기존 서울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던 이문(석관)차량기지 복합개발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경원선 지하화와 연계되어 차량기지에 대한 대책 마련이 촉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문차량기지 복합개발 타당성 기초조사 및 개발계획 구상 용역’의 올 4월에 기초조사가 완료되면 개발유형과 사업화 전략 등이 더욱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문(석관)차량기지는 약 20만㎡(6만 평) 규모로 석계역(1호선, 6호선)을 중심으로 성북구를 비롯하여 동대문구, 노원구, 중랑구와 인접한 역세권이다. 그러나 이문(석관)차량기지로 인한 소음과 분진 등으로 주민의 민원이 빈번하고 생활권 단절과 발전의 저해 요인으로 꼽혀 꾸준히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구는 인접한 고려대학교, 한예종, 중랑천, 초·중·고등학교, 의릉, 성북문화유산센터 및 아파트 단지 등 지역 여건을 분석해 중랑천과 연계한 수변거점으로서의 대규모 공원, 종합병원 등의 보건의료시설,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는 시립도서관, 청년 창업지원시설 등 다각도로 시설 조성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앞으로 구에서는 지역주민을 포함한 협의체 구성, 여론조사 등을 통해 이문(석관)차량기지 복합개발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도를 높이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성북구 개발계획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근 동대문구, 노원구, 중랑구와도 긴밀한 협업을 통해 도시공간을 재정비하여 혁신적인 지역개발이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