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등포구, 市 유일 장애·비장애 통합 놀이공간 운영
상태바
영등포구, 市 유일 장애·비장애 통합 놀이공간 운영
  • 박창복기자
  • 승인 2024.04.02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맘든든센터 6호점 무장애 인증 설비
맘든든센터 6호점 전경. [영등포구 제공]
맘든든센터 6호점 전경. [영등포구 제공]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모든 어린이의 차별 없는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한 놀이공간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대림동 YDP 미래평생학습관 1층에 위치해 있는 ‘맘든든센터 6호점’은 서울시에서 유일하게 무장애 통합 실내 놀이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다.

공간은 장애·비장애 상관없이 아동의 개별 신체 및 활동 능력에 따라 다양한 놀이 공간과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으며 모든 어린이가 환영받고 동등한 놀이의 주체가 되는 곳이다.

또한, 구는 장애 아동들의 놀이 장벽을 없애기 위해 전문가의 자문을 반영하여 설계 단계부터 세심하게 공간을 구성하였다. 아이들의 접근성, 이동 동선 등을 고려하여 놀이 기구를 선정 및 배치하였으며, 높은 턱이나 계단 등의 방해물을 없앴다. 뿐만 아니라,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 설비들과 스누젤렌 등과 같은 색다른 서비스를 도입해 완성도 높은 시설을 마련하였다.

특히, 6호점에만 있는 스누젤렌실은 새롭게 고안된 다감각 환경실로 아동들의 시각, 청각, 후각 등 오감을 자극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조명, 향, 음악 등을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며, 지각을 일깨워 인지적 활동을 촉진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한편, 구는 관내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과 연계하여 스누젤렌실을 활용한 맞춤형 수업을 월 1회 이상 진행하고 있으며, 작년 한 해 56회 총 347명의 아동들에게 다감각 통합 발달 서비스를 지원한 바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