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 취약계층 주거비 부담 낮춘다…주거복지 향상
상태바
강동구, 취약계층 주거비 부담 낮춘다…주거복지 향상
  • 이신우기자
  • 승인 2024.04.04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비 457억 원·임대주택 지원, 주거환경개선 사업 등 추진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강동구 제공]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이수희 구청장)가 취약계층 주거비용 경감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안정적인 주거환경 조성과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주거비 지원(457억 원), 임대주택 지원, 주거환경개선 사업 등을 추진한다.

주거비 부담으로 어려워하는 취약계층을 위해 1인 가구 최대 34만 1천원의 주거급여를 지원한다. 근로능력 여부나 연령 등과 관계없이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48% 이하인 가구가 대상이다.

또 주거급여를 받지 못하는 가구라 하더라도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인 경우, 1인 가구 기준 8만원의 주택바우처가 제공된다. 올해는 주택바우처 지급 기준이 임대보증금 1억 1천만원 이하 가구에서 1억 6천500만원 이하까지 확대되면서 더 많은 가구가 지원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모와 독립해 살며 주거비 부담이 큰 청년 가구를 대상으로 월세를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을 1년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청년 가구는 실제 납부하는 임대료의 월 최대 20만 원까지 12개월 동안 주거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LH공사·SH공사의 공급계획에 따라 임대주택 입주자 선정 시, 지난해와 달리 지원대상이 확대돼 반지하, 고시원, 비닐하우스 등에서 옥탑 거주가구까지 포함됐다.

이 밖에도 주거 취약계층에 대해 ▲희망의 집수리(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 중 자가 및 임차가구 대상), ▲에너지효율 개선사업(냉난방효율개선), ▲희망둥지 사업(민관협력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각 사업 모집 기간에 맞춰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서점옥 강동구 생활보장과장은 “주거비 지원사업 등을 통해 구민의 주거비 부담을 낮추고 주거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