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자율차 서비스 지원사업 공모 '우수사업' 선정…5억5천만 원 투입
심야 이어 새벽 자율버스도 운행…기후동행카드·수도권 환승할인 등 적용
오세훈표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가 전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4일 서울 자율주행버스가 국토교통부 '자율차 서비스 지원 사업 공모'에서 우수사업으로 지정돼 지방자치단체 중 최대 규모인 국비 5억5천만 원을 지원받는다고 밝혔다.
교통 분야 '약자동행' 대표 정책인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는 소외계층부터 첨단교통서비스의 혜택을 받아야 한다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시정철학을 담았다.
현재 합정역∼동대문 구간(9.8㎞)을 오가는 심야 자율주행버스가 있으며 지난해 12월4일 운행을 시작한 이후 하루 평균 100여 명, 현재까지 6천400여 명이 탑승했다.
두 번째 민생맞춤 새벽 자율주행버스는 오는 10월 운행을 앞두고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진행 중이다.
출퇴근 인구가 많은 도봉산역∼종로∼마포역∼여의도역∼영등포역(편도 기준 25.7㎞)에 이르는 비교적 긴 구간을 운행할 예정이다.
새벽 자율주행버스는 현재 시내버스 평균 첫차 시간인 오전 3시50분∼4시보다 최대 30분 이른 오전 3시30분께 출발한다.
또 내년에는 새벽 자율주행버스 운행 노선을 상계∼강남 등으로 확대해 새벽 첫차 혼잡이 심한 노선에 지속해서 투입한다.
오는 7월부터는 시가 운행 중인 모든 자율주행버스를 무제한 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로 마음껏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지하철·버스와 마찬가지로 수도권 환승할인을 적용해 정식 대중교통 수단으로써 시민의 교통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이에 맞춰 현재 무료로 운행 중인 심야, 청와대 자율주행버스는 유료화된다. 요금은 시 조례에 따라 '서울특별시 자율차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하반기부터는 기후동행카드, 수도권 환승할인 적용 등으로 자율차가 체험용이 아닌 명실상부한 수도권의 정식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윤종장 시 도시교통실장은 "전국을 선도한 서울시 자율주행 정책이 국내를 넘어 세계 모빌리티의 혁신을 끌어 나갈 수 있도록 민간의 기술과 산업 발전 지원, 빈틈없는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등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