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주 서구, 고령자 스마트케어 서비스 구축사업 중간보고회
상태바
광주 서구, 고령자 스마트케어 서비스 구축사업 중간보고회
  • 광주취재본부/ 김복수기자
  • 승인 2024.04.0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서구 제공]
[광주 서구 제공]

광주 서구는 ‘고령자 스마트케어 서비스 구축사업’ 중간보고회를 지난 3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구는 보건복지부 ‘고령자 스마트케어 서비스 구축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고도화된 ICT 기기를 활용해 취약노인을 위한 응급상황 대처, 의료 및 건강관리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스마트 선도모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플랫폼 시범 운영을 앞두고 열린 이날 중간보고회에서는 ▲고령자 스마트케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구축 ▲라이프로그 수집‧분석을 위한 고도화된 ICT 기기 도입 ▲스마트케어 전달체계구축 ▲스마트돌봄 선도모델 생성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에 관한 사업 현황을 공유했다.

특히 고령자와 보호자들이 스마트케어서비스 플랫폼 앱을 통해 손쉽게 재택의료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고, 케어기버(Care Giver)들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과 실시간 위기상황 모니터링을 위한 통합관제시스템이 구축됐다.

또한 구는 ICT기기와 돌봄사업을 연계한 스마트돌봄 경험을 보유한 전국 유일 지자체로서 한층 더 고도화된 ICT 기기인 밀센서와, 스마트링을 도입하고 고령자의 생활환경 데이터와 생체신호 AI분석을 통해 응급상황에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대응 및 체계적인 건강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스마트케어의 효과성 및 만족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전국 사업 확산을 위한 선도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윤종성 구 스마트통합돌봄담당관은 “지난 1월부터 스마트돌봄 정보센터를 운영하는 등 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들이 모든 고령자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광주취재본부/ 김복수기자
kim_bso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