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집단유급' 마지노선 임박…의대들, 이번 주부터 속속 수업 재개
상태바
'집단유급' 마지노선 임박…의대들, 이번 주부터 속속 수업 재개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4.04.0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대 8일부터 수업…가천대·전북대 등도 강의 재개
학기당 15주 이상 수업시수 확보해야...4월 중하순 '마지노선'
의대생 상당수 복귀 가능성도…교육부, 개강 현황 파악 예정
지난 18일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의대생 집단 휴학으로 적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한 학생들의 수업 거부로 2월부터 휴강 중인 의대들이 '4월 중순이 지나면 대량 유급 사태를 피할 수 없다'는 판단에 이번 주부터 속속 수업을 재개한다. 사진은 의대생 집단 휴학으로 적막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한 학생들의 수업 거부로 2월부터 휴강 중인 의대들이 '4월 중순이 지나면 대량 유급 사태를 피할 수 없다'는 판단에 이번 주부터 속속 수업을 재개한다.

대학들이 속속 수업을 재개하면서 그간 휴학계를 내고 수업·실습을 거부했던 의대생 상당수가 학교로 돌아올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7일 교육계에 따르면 경북대는 8일부터 의과대학 수업을 재개하기로 하고 교수진과 학생들에게 이러한 사실을 공지했다.

경북대는 본과 1~4학년의 경우 이미 2월 13일에 개강해 일주일간 수업을 했는데, 전국 40개 의과대학이 2월 19일부터 동맹휴학 등 집단행동에 들어가기로 결의함에 따라 그동안 5차례 휴강을 연장하며 학생들의 복귀를 설득해 왔다.

하지만 더는 수업을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본과 1~2학년 강의는 8일 재개하고, 본과 3~4학년은 15일부터 병원에서 임상실습을 시작하기로 했다.

과목당 20주였던 수업시수를 15~16주로 압축해 시간표를 다시 짜고 종강일을 7월 중하순으로 조정했기 때문에 수업 재개를 더 미룬다면 8월 시작하는 2학기 학사일정까지 차질을 빚게 되기 때문이다.

임상규 경북대 교무처장은 "학생들 의견이 다양하지만 수업을 시작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수업 재개를 공지한 이후 세부적인 질문을 하는 학생은 있었지만 거부 의사를 표한 경우는 특별히 없었다"고 전했다.

그는 "학생들의 의견을 수용해 본과 1~2학년 수업은 2~3주간 비대면 강의로 진행하고, 본과 3~4학년 임상실습은 대면으로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19일 오전 부산대 양산캠퍼스 의과대학 한 강의실 책상에 학과 잠바와 의사가운이 놓여 있다. 이날 부산대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5일부터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한 학생들의 수업 거부로 2월부터 휴강 중인 의대들이 '4월 중순이 지나면 대량 유급 사태를 피할 수 없다'는 판단에 이번 주부터 속속 수업을 재개한다. 사진은 부산대 양산캠퍼스 의과대학 한 강의실 책상에 학과 잠바와 의사가운이 놓여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북대는 학생들이 학업과 진로에 대한 불안감을 느낄 수 있는 점을 고려해 학장단과 각 학년 담임교수를 중심으로 '학습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들이 직접 나서 심리상담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북대 의대도 8일 수업을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

전북대는 의대생 665명 중 641명이 휴학계를 내자 2월 26일부터 여러 차례 휴강을 연장하며 수업을 미뤄왔지만, 경북대와 마찬가지로 실습과 방학 등의 일정을 고려했을 때 개강을 더는 늦추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수업 재개 직후에는 우선 대면 강의와 비대면 강의를 병행해 학사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북대 관계자는 "수업을 늦추면 학생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어 부득이 수업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남대도 이달 중순 수업을 재개할 예정이며, 가천대는 이달 1일부터 온라인 수업을 시작했다.

고등교육법 시행령은 학교 수업일수를 '매 학년도 30주 이상'으로 정하고 있어 통상 학기당 15주 이상의 수업시수를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개강이 계속 뒤로 밀리고 수업과 시험이 한꺼번에 진행될 경우 학생들은 물론 진료와 강의를 병행하는 의대 교수들의 부담도 커질 수 있다. 이에 대학들은 이달 중하순을 개강의 '마지노선'으로 잡고 있다.

이처럼 집단 유급을 우려한 대학들이 속속 수업을 재개하면서 그간 휴학계를 내고 수업·실습을 거부했던 의대생 상당수가 학교로 돌아올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각 대학은 지도교수 등 교수진이 개별 면담을 통해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하고 있는 데다, 복귀에 대한 부담감을 고려해 비대면 온라인 수업 등의 자구책을 마련한 상황인 만큼 상당수 학생이 이달부터 수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수업이 재개된 이후에도 수업에 참여하지 않으면 유급이 현실화할 수 있다. 대부분 의대는 학칙상 수업일수의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 결석하면 F 학점을 주는데, 한 과목이라도 F 학점을 받으면 유급된다.

아직 의대 수업을 재개하지 않은 한 비수도권 대학 관계자는 "대학들도 지금 거의 막다른 골목에 몰려 있고, 학생들도 특히 본과생은 시간적 여유가 없다"며 "(의대 재학생이) 한꺼번에 유급되는 것을 막으려면 이달 말까지는 일단 수업을 재개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유급 마지노선이) 턱밑까지 다가온 상황"이라며 "수업을 재개했는지 여부와, 재개하지 않았다면 언제 시작할 것인지 등을 이번 주에 파악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