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삼척역 ktx연장 운행 탄력... 시, 행정력 집중
상태바
삼척역 ktx연장 운행 탄력... 시, 행정력 집중
  • 삼척/ 김흥식기자
  • 승인 2024.04.07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포항~삼척 철도고속화 약속
용역 추진중... 지역현안 정부건의 예정
삼척시청사 전경. [삼척시 제공]
삼척시청사 전경. [삼척시 제공]

강원 삼척역 ktx연장 운행에 탄력이 받을 전망이다.

7일 시에따르면 지난 1일 고속철도(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은 고속철도망을 전국으로 확대해 전국 2시간 생활권을 실현하겠다고 밝히며, ‘동해선 포항~삼척구간의 고속화’의 차질없는 추진을 약속했다. 

’동해선 포항~삼척 전철화구간‘은 시험운행을 거쳐 올 연말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비 전철구간인 삼척~동해(6.5km)구간 전철화사업이 올 연말 준공되면, 동해중부선 KTX 운행을 위한 기반조성이 완료돼  현재 수도권에서 강릉을 거쳐 동해역까지 운행되고 있는 KTX 열차가 삼척역까지 운행이 결정되고, 소규모의 시설개량만 거치면 동해중부선 전 구간의 고속화 운행이 가능해지게 된다.

시는 현재 삼척역 KTX 도입 타당성 검토 용역 추진 중에 있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삼척역 KTX 운행에 대해 정부에 건의예정이다.

시는 대통령이 약속한 만큼 삼척역 KTX 연장 운행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삼척역까지 KTX가 조기에 운행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오는 11일 춘천 한림대학교에서 개최 예정인 강원도 국회의원 당선자 토론회에 삼척역 KTX 연장 운행을 포함해 영월~삼척 고속도로 조기 착공, 삼척 중입자 가속기 의료클러스터 구축과 국도7호선 대체 우회도로 국가계획반영 등을 지역현안으로 제출했다.

[전국매일신문] 삼척/ 김흥식기자
k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