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나들이철, 화재 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상태바
[독자투고] 나들이철, 화재 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4.04.10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선근 전남 고흥소방서 도양119안전센터 소방위 

꽃들이 알록달록 저마다의 빛깔을 뽐내는 시기이다. 이때쯤이면 들로 산으로 삼삼오오 짝을 지어 나들이하기 좋은 때이다. 이런 때일수록 화재 발생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가정에서는 나들이하기 전 전자레인지에 음식을 올려놓고 나오지는 않았는지, 불필요한 전기코드는 뽑아 놨는지, 기타 화기 취급 장소에 대한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공장 등 직장에서는 들뜨기 쉬운 마음을 다잡아 유사시를 대비한 자체 소방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자위 소방 조직을 편성하고 교육ㆍ훈련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화재 위험지역으로 판단될 때는 ‘화기 금지’ 구역으로 설정하고 흡연 장소를 안전한 곳에 설치한 후 소화기 등을 비치해야 한다. 퇴근할 때는 화재위험 요소가 없는지 쓰레기통까지 살펴보는 세심함이 필요하다.

들과 산을 찾을 때는 건조한 날씨와 부주의로 인해 산불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선 산행할 때 라이터 등을 휴대하지 않고 지정된 장소 외에서는 취사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산림과 인접한 곳에서는 어떤 소각 행위도 이뤄져서는 안 된다.

화재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방심하는 순간 우리에게 찾아온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불은 로마신화의 신인 ‘야누스’처럼 두 얼굴을 하고 있다. 평소엔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생산적인 모습이지만 그 이용이 올바르지 못하면 우리의 삶을 파괴하고 생명까지도 앗아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번 봄철에는 알록달록한 자연을 즐기며 가족, 지인들과 알콩달콩한 나들이가 되기를 기대한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투고] 한선근 전남 고흥소방서 도양119안전센터 소방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