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美 애리조나, 160년 만에 낙태금지법 부활…대선 쟁점 부상할듯
상태바
美 애리조나, 160년 만에 낙태금지법 부활…대선 쟁점 부상할듯
  • 이현정기자
  • 승인 2024.04.10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간・근친상간에 의한 임신도 예외로 두지 않아
州대법원, 1864년 제정후 사문화된 법 시행판결
바이든 "비극적인 강간・근친상간에서 여성 보호못해...잔인해"
2021년 4월 미 애리조나주 대법원에서 사건 심리하는 대법관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2021년 4월 미 애리조나주 대법원에서 사건 심리하는 대법관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대선을 앞두고 대선 승패를 좌우할 경합주로 꼽히는 애리조나주에서 낙태를 전면 금지하는 법원 판결이 나와 이 지역의 최대 선거 쟁점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9일(현지시간) AP와 블룸버그 통신,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애리조나주 대법원은 이날 산모의 생명이 위태로운 경우를 제외하고 임신 중 모든 시기에 낙태를 전면 금지하는 과거의 주법을 다시 시행할 수 있다고 판결했다.

이 법은 강간이나 근친상간에 의한 임신도 예외로 두지 않는다.

이 주법은 1864년 제정된 법으로, 이후 임신 초기에 낙태를 허용하는 다른 주법들이 제정되면서 사문화된 상태였다.

하지만 2022년 6월 연방 대법원이 낙태권을 보장한 '로 대 웨이드' 판결을 폐기하고 낙태 허용 여부를 각 주의 결정에 맡긴 뒤 공화당 소속이었던 애리조나주 당시 법무장관이 주 법원 판사를 설득해 1864년의 낙태금지법 집행에 대한 차단 조처를 해제하게 하면서 이 법의 시행을 둘러싼 법정 다툼이 시작됐다.

주 대법원은 이날 4대 2 판결로 "연방법이나 주법에 1864년 법령의 운영을 금지하는 조항이 없다"면서 1864년 낙태금지법이 지금 시행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 법의 합헌성에 대한 추가적인 의견을 듣기 위해 이 사건을 하급 법원으로 돌려보내면서 14일간 효력을 유보했으며 추가로 45일간의 유예 기간을 뒀다.

이 법에 따르면 낙태 시술을 하는 의사나 낙태를 돕는 사람은 2∼5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

이전까지 애리조나에서는 임신 첫 15주 동안 낙태 시술을 받을 수 있었다.

2022년 7월 애리조나주 법원 앞에서 시위하는 낙태권 지지자들.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2022년 7월 애리조나주 법원 앞에서 시위하는 낙태권 지지자들.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현재 주 법무장관인 민주당 소속 크리스 메이즈는 "애리조나가 주(州)가 아니었고 남북전쟁이 격렬했으며 여성이 투표조차 할 수 없었던 시절의 법을 다시 시행하기로 한 오늘의 결정은 우리 주의 오점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낙태 문제가 오는 11월 대선에서 지역의 표심을 좌우하는 최대 쟁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듯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애리조나주 대법원의 판결이 나오자마자 즉각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수백만 명의 애리조나 주민들은 건강이 위험하거나 비극적인 강간 또는 근친상간의 경우에도 여성들을 보호하지 못하는 훨씬 더 극단적이고 위험한 낙태 금지법 아래 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잔인한 금지법은 여성이 투표권을 갖기 훨씬 전인 1864년에 처음 제정됐다"며 "이번 판결은 여성의 자유를 빼앗으려는 공화당 선출직 공직자들의 극단적인 의제가 반영된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리스 부통령과 나는 여성의 선택권을 지지하는 대다수 미국인의 편에 서 있다"며 "우리는 생식권을 보호하기 위해 계속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날 온라인 트루스소셜에 올린 동영상에서 낙태 문제에 관해 "각 주가 투표나 입법에 의해 결정할 것이며, 결정된 것은 해당 주의 법이 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