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동구, 부패 제로! '청렴 트라이앵글' 구축… 청렴 1등급 만든다
상태바
성동구, 부패 제로! '청렴 트라이앵글' 구축… 청렴 1등급 만든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24.04.11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부패시스템 강화, 부패 신고시스템 활성화 등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 목표
성동구는 올해 반부패 청렴성동 추진을 위해‘청렴 트라이앵글’을 구축했다. [성동구 제공]
성동구는 올해 반부패 청렴성동 추진을 위해‘청렴 트라이앵글’을 구축했다. [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부패 취약 요인을 제거하고 청렴한 조직문화를 다지기 위해 반부패 청렴성동 추진계획을 수립해 부패 없는 성동 만들기에 나섰다고 11일 밝혔다.

구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했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올해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을 목표로 빈틈없는 청렴 정책 추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부패 제로화 달성을 위한 시책 마련에 중점을 두고 청렴 트라이앵글을 구축했다.

청렴 트라이앵글은 ▲부패를 사전적으로 예방하는 반부패시스템 강화 ▲부패 상황에 대응하는 신고시스템 활성화 ▲전 직원의 청렴 마인드 향상을 이끄는 참여형 청렴 시책으로 구성된다.

반부패시스템 강화는 청렴을 저해하는 3대 중점비위인 금품 수수, 불공정 계약, 부정 채용을 근절하고 비위 행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것으로 구는 금품 수수에 대한 감찰을 강화하고 비위 공무원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확고히 하고 있다.

또 동일 업체와의 반복적인 계약을 막기 위해 계약 현황을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동일 업체와의 계약 횟수를 제한하는 ‘수의계약 총량제’를 실시하고 있다. 채용 면접 시에는 감사부서 직원의 참관 절차를 강화해 부정 채용을 예방하고, 전 부서를 대상으로 채용 특정감사를 실시하여 공정한 채용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직원들이 부패 상황에 직면할 경우를 대비해 신고시스템 활성화도 중점 추진한다. 직원들이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부패 상황을 신고할 수 있도록 신고시스템의 웹주소(URL)를 문자메시지로 정기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신고자의 신분 보호를 위해 컴퓨터 고유 주소(IP) 추적이 불가능한 익명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와 더불어 직원들의 부패 대응 능력도 강화한다. 부패 신고 모의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연 2회)해 부패 상황에 직면했을 때 적절한 신고 등 능숙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구는 참여형 청렴 시책의 일환으로 전 직원 대상 청렴 감수성 향상 프로젝트 ‘성동구, 청렴을 품다’를 추진한다.

▲‘청렴, 마음에 품다’ - 고위직 청렴서약식 개최 및 청렴서약서 작성 ▲‘청렴, 생각에 품다’ - 청렴도서 서평 릴레이 공유 및 우수작 시상 ▲‘청렴, 소리에 품다’ - 청렴 에세이 작성 및 우수작 청렴 방송 추진을 통해 자발적인 청렴 실천 분위기를 조성할 방침이다.

한편, 오는 29일에는 직원과 구민이 함께 청렴 실천 의지를 다지는 ‘청렴 콘서트’도 개최한다. 전문 강사의 강연은 물론, 문화예술 콘텐츠를 접목한 공연이 어우러져 보다 친근한 분위기에서 청렴 마인드를 함양하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정원오 구청장은 "청렴은 공직자가 반드시 지켜야 할 의무이며, 공직자의 자율적 의지에 의하여 발현돼야 한다"면서 "청렴한 조직문화를 공고히 하고 구민들의 신뢰에 보답하는 청렴 성동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