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횡성군, 축분뇨 여과 액비 활용 오이 관비 재배 기술 개발
상태바
횡성군, 축분뇨 여과 액비 활용 오이 관비 재배 기술 개발
  • 횡성/ 김종수기자
  • 승인 2024.04.11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성군청사 전경. [횡성군 제공]
횡성군청사 전경. [횡성군 제공]

강원도 횡성군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 기술 보급 블렌딩 협력 모델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탄소중립 지속 가능한 농업 실현을 위해 양돈 여과 액비와 제1 인산 암모늄(MAP)을 활용한 시설 오이의 관비 재배 기술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해당 기술은 지난해 농촌진흥청의 영농 활용 기술로 채택되어 실용적 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다. 기존에는 농촌진흥청이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농가에 보급되는 체계였으나, 횡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개발한 여과 액비 활용 신기술은 농촌진흥청의 기술 보급 사업을 통해 전국적으로 확산할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양돈 액비의 원료 자체는 인 함량이 낮고 발효과정에서 질소의 휘산으로 인해 칼리 함량은 높지만, 질소와 인의 함량이 낮아 액비 자체만으로 재배하면 작물의 양분 요구량을 맞추기 힘들 수 있다.

따라서 과학적인 검증을 통한 적절하게 질소와 인을 보충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제1 인산 암모늄(MAP)은 물에 잘 녹는 비료로서 질소가 13%, 인산은 61% 함유돼 있어 액비에 부족하기 쉬운 질소와 인을 보충하는데 매우 적합한 비료이다.

횡성군농업기술센터는 홍 모씨 농가 포장에서 현장 실증시험으로 여과 액비와 MAP로 오이를 관비 재배한 결과, 비싼 관비용 무기질비료 사용 대비 10a당 수량은 비슷하면서도 비룟값도 절감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여과 액비와 MAP 비료 혼용은 관비용 화학비료 사용 대비 오이 생산량은 99.3% 수준으로 나타나 오이 판매액에서 7만540원이 줄었으나 비룟값을 103만5,750원 절감, 조수익이 99만8,960원이나 늘어나는 효과를 보였다.

농촌진흥청은 횡성군농업기술센터가 개발한 여과 액비 관비 재배 기술을 바탕으로 현장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2025년 전국 단위 여과 액비 활용 신기술 보급 시범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박선희 연구개발과장은 “횡성에서 개발된 시설 과채류에 대한 여과 액비 활용 기술을 농촌진흥청의 사업으로 전국적에 확산하는 데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횡성/ 김종수기자
kim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