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尹대통령, 내주 초 총선 입장 발표할듯…총리·비서실장 후임 고심
상태바
尹대통령, 내주 초 총선 입장 발표할듯…총리·비서실장 후임 고심
  • 이신우기자
  • 승인 2024.04.12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 후임에 주호영·권영세·김한길 등 정치인 출신 거론
이번 주 대통령실 인사·조직개편 검토 후 일부 개각도 전망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패배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발표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12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 관계자는 "역대 대통령이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며 "일단 내용이 정리되고 나서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할 때 총선 이후 국정 운영 방식에 대해 신중하고 구체적으로 가다듬어 정제된 입장을 발표하겠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11일 오전 총선 결과에 대한 첫 공식 입장을 표명하기는 했지만, 총선 직후인 만큼 전언 형식의 짧은 메시지만 담았다.

윤 대통령이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전한 입장은 "총선에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였다.

이에 따라 이번 주말 동안 입장문에 담을 내용을 검토한 후 이에 맞는 형식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이 발표할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는 게 골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교육·연금·노동·의료 개혁과 같은 핵심 국정 과제는 그 자체를 재설정하기보다는 진행 과정을 소상히 알리고 국민의 공감대를 얻는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입장 발표는 그동안 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총선 패배 이후 윤 대통령의 '일방 소통'에 대한 지적이 많았던 만큼 기자회견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인적 쇄신과 조직 개편에 관한 구상도 병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덕수 총리와 대통령실장, 수석 비서관급이 일괄 사의를 표명한 만큼 조만간 재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후임 인선을 정하지 않은 채 사의 수용부터 할 경우 생기는 국정 공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따라 일부만 재가하고 총선 이후 수습책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대통령실 조직 개편도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민심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민정수석을 부활하거나, 현 정부에서 폐지됐던 만큼 다른 이름으로 해당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을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