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총선에 미뤄둔 '전기·가스요금'…정부, 인상 여부·시기 고심
상태바
총선에 미뤄둔 '전기·가스요금'…정부, 인상 여부·시기 고심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4.04.14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1일자 천연가스 공급비 조정…여름철 가스요금 인상 가능성
'전기요금 현실화' 거론해온 정부…물가·경기 등 종합 고려할듯
한국전력 나주 본사. [한전 제공]
한국전력 나주 본사. [한전 제공]

4·10 총선의 막이 내리면서 그동안 민심을 의식해 미뤄뒀던 전기·가스요금 인상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그동안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의 재무 위기 등으로 인해 전기·가스요금 인상 필요성은 꾸준히 거론돼 왔지만, 관련 논의 시점은 사실상 '총선 이후'로 미뤄진 상태였다.

전기·가스요금 등 공공부문 요금 인상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정부는 한전과 가스공사의 재무 상황, 국제연료 가격, 경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인상 여부와 시기 등을 판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14일 전력·에너지 업계에 따르면 도시가스 요금의 경우 내달 1일자로 공급비 조정에 들어간다.

도시가스 요금은 원료비(기준원료비+정산단가)와 공급비로 구성된다. 원료비는 발전 원료인 액화천연가스(LNG) 수입단가를, 공급비는 가스공사 등 공급업자의 제조시설·배관 등에 대한 투자·보수 회수액을 의미한다.

이 가운데 공급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천연가스 공급비 조정기준 관련 고시에 따라 매년 5월 1일 조정하게 돼 있다.

원료비는 짝수달 중순까지 정산해 제출하면 홀수달 1일자로 조정된다.

따라서 절차상 산업부가 공급비 조정 시 '인상'을 결정하면 정부 내 협의를 거쳐 이르면 다음 달부터 도시가스 요금이 오를 수 있다.

정부와 에너지 업계 안팎에서는 지난해 5월 이후 동결해온 가스요금의 인상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적지 않다.

우선 민수용 도시가스 미수금이 지난해 말 13조7천억 원으로 불어난 상황을 무시할 수 없다.

미수금이란 가스공사가 원가에 못 미치는 가격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면서 발생한 손해를 일종의 '외상값'으로 장부에 기록해 둔 것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전후로 국제 가스 가격이 폭등했지만, 이를 판매단가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면서 현재는 가스공사가 가스를 팔면 팔수록 손해인 구조다.

4·10 총선의 막이 내리면서 그동안 민심을 의식해 미뤄뒀던 전기·가스요금 인상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4·10 총선의 막이 내리면서 그동안 민심을 의식해 미뤄뒀던 전기·가스요금 인상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가스공사의 순손실은 연결 기준 7천474억 원으로, 미수금을 고려하면 실제 손실 규모는 더 크다.

최연혜 가스공사 사장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지금 원가보상률이 78% 수준이기 때문에 요금 인상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022년 4월부터 지난해까지 5차례에 걸쳐 전기요금을 약 40% 올렸다. 지난해 11월에는 물가 상승 및 서민경제에 미치는 부담 등을 감안해 산업용 전기요금만 인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원가에 못 미치는 가격으로 전기를 팔아 적자가 누적돼온 탓에 한전의 지난해 말 기준 부채는 202조 원에 달한다. 한전은 그동안 한전채 발행 등으로 재정난을 틀어막았지만, 현재의 전기요금 수준으로는 경영 정상화가 요원하다는 말도 나온다.

따라서 정부는 '전기요금 현실화' 필요성을 줄곧 거론해왔다. 이는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지난 1월 말 업무계획 브리핑에서 전기요금과 관련해 "계속 현실화하는 과정에 있다"며 "어느 시점에 얼마만큼 할지의 문제인데, 올해도 상황을 봐서 현실화하려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전국매일신문] 김지원기자
kjw9190@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