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중구 “산후우울, 마음 점검으로 해소해요”
상태바
인천 중구 “산후우울, 마음 점검으로 해소해요”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4.04.1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찾아가는 산후우울검사 ‘똑똑 엄마도 마음 점검’ 운영
[인천 중구 제공]
[인천 중구 제공]

인천 중구는 올해부터 ‘찾아가는 산후우울 검사 지원사업 ’똑똑 엄마도 마음 점검’’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중구형 저출생 대책’의 일환인 이번 사업은 가정에서 쉽게 산후우울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우울 증상을 적극 발견·대처함으로써 건강한 산후 회복과 육아를 돕는데 목적을 뒀다.

산후 우울은 출산 후 4~6주쯤 발현되는 질환으로 우울, 불안감, 불편, 의욕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2021년 통계청 산후조리 실태 조사에 따르면, 산후우울감을 경험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과반(52.6%)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사업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제공 서비스 이용자가 직접 보건소에 방문하지 않고, 산후 건강 관리사가 해당 가정을 방문할 때 큐아르(QR) 코드를 활용, 산후우울 척도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검사 결과 우울 위험(7점 이상)으로 확인될 시, 동의자에 한정해 인천권역 난임·우울증 상담센터에 상담을 의뢰, 심층 상담, 정보제공 등 더욱 체계적인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사업을 위해 지난 11일 중구보건소 국제도시보건과에서 관내 산후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기관 4곳과 ‘중구형 출산 정책 똑똑! 엄마도 마음 점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참여 기관은 굿베베, 땡큐맘, 슈퍼맘 산후도우미, SM천사 영종 등 모두 4곳이다. 이들 기관은 대상자 가정 방문 때 산후우울증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안내하고 검사 참여를 독려하는 데 힘쓰기로 했다.

정한숙 중구보건소장은 “이번 사업으로 산모들이 더욱 편안한 환경에서 산후우울 검사를 진행하고, 필요할 시 전문 상담까지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