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주시, 미래형 교통체계 구축 본격화
상태바
광주시, 미래형 교통체계 구축 본격화
  • 광주/ 이만호기자
  • 승인 2024.04.14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 완료
스마트교차로 시스템 등 신규 도입
경기 광주시청사 전경. [경기 광주시 제공]
경기 광주시청사 전경. [경기 광주시 제공]

경기 광주시는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한 2022~2023년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 사업 공모에 선정돼 총 50억원의 사업비로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SIS), 주차정보 시스템(PIS), 주차관제 시스템, 홈페이지 구축 등 신규 시스템 도입과 노후 시스템 등을 교체했다.

신규 도입한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SIS)’은 교차로에 접근하는 교통량, 대기길이, 차종 구분 정보를 차선별, 방향별로 수집하고 분석해 교차로의 신호체계 개선 및 교통정책 수립 등에 활용하고자 회안대로(광주시청사거리~신장지사거리), 광주대로(밀목사거리~장지사거리), 태재로(오포터널 앞 교차로~태재고개사거리)에 위치한 교차로 17개소에 설치했다.

또한, 경안시장 및 경안동 공영주차장에 주차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주차장 주변 도로에 주차정보 안내전광판(PIS)을 설치함으로써 공영주차장의 주차가능 면수(잔여면수)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시민들이 주차를 위해 배회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주변의 교통 정체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광주시 교통정보 홈페이지(https://its.gjcity.go.kr/) 에서는 주요 도로의 구간별 통행속도와 실시간 CCTV 영상 등 다양한 교통정보를 제공함으로써 PC, 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광주시의 교통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구축 사업 확대 및 운영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개선 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서비스 및 시스템을 고도화해 미래형 교통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광주/ 이만호기자
leem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