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尹대통령, 내일 총선 입장 밝힌다…생중계로 국정쇄신 방향 밝힐 듯
상태바
尹대통령, 내일 총선 입장 밝힌다…생중계로 국정쇄신 방향 밝힐 듯
  • 이신우기자
  • 승인 2024.04.15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 국무회의서 주재…별도 대국민 담화는 없어
'쇄신 이미지' 총리·비서실장 인선 고심…법률수석 신설 고민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총선 패배 이후 처음으로 관련 입장을 직접 밝힐 예정이다.

별도 대국민 담화나 기자회견을 통한 발표는 없을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생중계 모두발언을 통해 구체적인 국정 쇄신 방향, 차기 국회와의 협력 방침 등을 밝힐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거대 야당과 어느 수준으로 '협치 제스처'를 취할지도 주목된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대통령실 참모진이 집단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향후 인선에 대한 방침이 언급될 가능성도 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 날인 지난 11일 "총선에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전한 바 있다.

이후에는 참모진과 국정 방향 및 총선 수습책에 대한 내부 논의를 이어왔다. 

전날 주재한 '중동 사태에 따른 긴급 경제·안보 회의'가 유일한 공개 일정이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퇴 의사를 표명한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퇴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퇴 의사를 표명한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퇴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초에는 대국민 담화나 기자회견과 같은 방식을 통해 총선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지만, 국무회의를 통해 메시지를 전하는 것으로 최종 결론이 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2022년 8월 17일 취임 100일 이후 별도 기자회견을 열지 않았다. 지난 1일 의료개혁 관련 대국민 담화 당시에도 별도 질의응답은 없었다.

고강도 국정 쇄신의 첫 번째 '가늠자'가 될 국무총리·비서실장 인선을 두고는 윤 대통령의 고심이 길어지는 분위기다.

총리 후보군으로는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을 비롯해 국민의힘 중진인 주호영·권영세 의원 등이 거론되지만 아직 가닥이 잡히지 않는 상황이다.

김 위원장은 야당에서 주요 당직을 고루 거친 데다 김대중 정부에서 문화관광부 장관을 지내 인사청문회에서 야권이 반대하기 어려운 인사라는 평가가 있다. 다만 반대로 이런 출신 성분이 총리 지명에 걸림돌이 된다는 의견도 있다.

주 의원과 권 의원은 모두 온건하고 합리적인 성격이라는 평가가 많다. 다만 판사 출신인 주 의원은 대구에서 6선 고지에 오르며 '영남 이미지'가 강하고, 권 의원은 윤 대통령의 서울대 법대 2년 선배와 검사 선배로 친분이 있다는 이미지를 지녔다.

대통령을 가장 가까이서 보좌하는 최측근이자,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가 필요 없는 비서실장 후보군을 두고도 하마평이 쏟아지고 있다.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 호남에서 재선한 이정현 전 의원 등이 우선 거론된다. 김한길 위원장과 장제원 의원, 유기준 전 의원 등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전날에는 원 전 장관이 비서실장으로 유력하다는 기류가 감지되기도 했지만, 서울대 법대에 검사 출신이라는 점이 걸린다는 의견도 있다. 이 부분은 총리 후보로 거론되는 권영세 의원도 마찬가지다. 

이번 총선 국면에서도 "민심과 불통인 서울대 법대 검사 정권"이란 프레임이 야당이 내세운 공격 포인트 중 하나였다.

특히 '쓴소리'를 할 사람을 파격 발탁해 비서실장이나 총리가 대통령과 적절한 긴장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는 의견들도 나온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가칭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 정부 출범과 함께 폐지됐던 '민정수석실'을 사정 기능만 뺀 채 되살려 민심 관련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는 구상에서 나온 방안이다.

황상무 전 수석의 '회칼 테러 발언' 등으로 논란을 빚은 시민사회수석실은 기능을 축소해 통폐합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