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전시 벤처기업 아라온, 조달청 혁신제품 해외 실증화사업 선정
상태바
대전시 벤처기업 아라온, 조달청 혁신제품 해외 실증화사업 선정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4.04.15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 울란바토르시 대기환경 개선 프로젝트 진행
네팔 프리젠테이션 교통부장관. [대전기술벤처기업 제공] 
네팔 프리젠테이션 교통부장관. [대전기술벤처기업 제공] 

대전 기술벤처기업은 조달청에서 시행하는 혁신제품 해외실증화 사업에 선정돼 몽골에 진출한다고 15일 밝혔다.

최근 조달청에서 발표한 혁신제품 수출선도형 시범구매 사업에 선정된 (주)아라온은 개발도상국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5월부터 몽골 울란바토르시 공공차량을 대상으로 실증화 사업에 나선다.

몽골 울란바토르시는 조달청 혁신제품인 전자식 배출가스 저감장치 에코맥스 플러스에 관심을 보여왔다. 지난 23년 9월 사전테스트를 통해 ㈜아라온과 본 사업을 신청했다. 향후 시범사업을 통해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로 5년간 몽골 울란바토르시 대기환경 개선에 도입될 예정이다.

●자동차 매연 60% 이상 저감, 연비 3% 개선
주식회사 아라온은 2019년 전자식 매연·미세먼지 저감장치를 개발하여 2020년 2건의 특허 취득과 조달청 혁신제품 지정 등 짧은 기간 기술력 인정과 시장진입에 성공했다. 특히 2020년 대전 서구청, 동구청, 중구청 및 대전사회사비스원에서 운영하는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공공차량을 대상으로 실증화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그 결과 전자식 배출가스저감장치를 장착한 차량은 블랙카본, 미세먼지(PM-10) 등 매연이 평균 68% 이상 저감되는 효과를 확인했으며, 차량 연비도 3% 이상 개선되어 예산절감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적표를 바탕으로 아라온은 현재 대전광역시, 공주시, 우체국물류지원단, 국방부, 대전경찰청을 비롯한 60여 개 지자체 및 공공기관 공용차량을 대상으로 4,000여 대 배출가스저감장치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는 민간 물류·택배·운송·화물회사들과도 보급 논의를 활발히 진행 중이다.

●혁신기술 바탕 “국내를 넘어 해외로”
혁신기술을 인정받은 (주)아라온은 해외 수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출에 필요한 ISO 9001과 14001 인증 확보와 유럽·중국 수출에 필수적인 FCC, CE 인증도 받았다.

실증화 사업을 시작하는 몽골을 비롯해 필리핀, 말레이시아, 스리랑카, 네팔, 베트남 정부와 프리젠테이션과 제품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개발도상국의 대기환경 개선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다양한 ODA와 직접 수출을 목표로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아라온 강재인 대표는 “전자식 배출가스저감기술은 미래 환경을 지키고 탄소중립을 조기에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기술”이라며 “조달청 혁신제품 선정과 실증화 사업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 ODA와 수출에 집중할 계획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