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중랑구, 128억 규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주민체감’에 방점
상태바
중랑구, 128억 규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주민체감’에 방점
  • 이신우기자
  • 승인 2024.04.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의회 제출, 내달 2일 확정…망우역사문화공원 무장애길 조성 등
류경기 구청장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확충에 중점”
류경기 중랑구청장. [중랑구 제공]
류경기 중랑구청장. [중랑구 제공]

서울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교육·문화체육·도시환경·복지·경제 등 분야별로 ‘주민 체감’에 초점을 맞춘 128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이하 추경안)을 구의회에 제출했다고 16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이번 추가경정예산 편성으로 보건의료 확충과 안전한 도시환경 구축 등 주민들의 생활과 직결되는 분야부터 문화체육, 교육 등 삶의 질을 높이는 분야까지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마련에 힘쓰겠다는 목표다.

문화체육 분야에서는 망우역사문화공원 무장애길 조성 16억 원, 중화2동 복합청사 내 공공도서관 조성 8억원, 면목2동 체육관 무장애화 사업 2억 5천만 원 등을 편성했다.

또 CCTV 설치 및 영상시스템 구축 10억 원, 중목초교 앞 보도육교 개선공사 10억 9천만 원, 도로 노면 하부 공동조사용역 7천만 원 등을 편성해 안전한 도시 환경 구축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최고의 공교육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으로는 제2방정환교육지원센터 건립비 15억 1천만 원, 천문과학관 건립 부지 매입비 6억 3천만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아동센터 아동 학원 수강비 지원 6천만 원, 장애인 평생학습 지원 1천만 원 등도 투자해 교육 취약계층 지원 사업도 신규 추진한다.

각계각층의 주민도 촘촘한 복지 정책으로 살뜰히 돌볼 계획이다. 어르신 정주 환경 개선을 위한 화랑마을 시니어센터 건립 4억 2천만 원, 보육 환경 개선을 위한 서울형 어린이집 운영 등 보육사업에 6억 8천만 원, 반려문화 정착 및 반려동물 상생을 위한 반려인쉼터 조성 등 동물복지 사업에 2억 9천만 원을 편성했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정책도 챙긴다. 소상공인과 주민들의 가계 부담을 동시에 경감하는 중랑사랑상품권 추가 발행 1억 8천만 원,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8천만 원, 중랑 청년청 조성 및 청년 지원 사업 3억 5천만 원 등이 투입된다.

이 밖에도 주민자치회 사업비 2억 4천만 원, 묵2동 자율방범대 초소 이전 및 환경개선 1천만 원, 해외 자매결연 도시 교류 사업에 2천만 원 등을 편성하며 대내외 협치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추경안은 2023 회계연도 가결산에 따른 순세계잉여금 109억 원, 국시비보조금 16억 원, 세외수입 3억 원 등을 재원으로 활용했다.

류경기 구청장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 환경 조성 등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확충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며 “예산안이 확정되는 대로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추경안은 22일부터 중랑구의회(의장 조성연)의 심의를 거쳐 내달 2일 확정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