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세월호 10주기] 벌써 10년… 갈길 먼 ‘안전한 대한민국’
상태바
[세월호 10주기] 벌써 10년… 갈길 먼 ‘안전한 대한민국’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4.04.16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침몰해역 인근서 선상 추모식
유족들 “아직도 가슴이 저려와” 오열
“국가, 처벌·진상규명 약속 지켜달라”
尹 “희생자 명복 빌며 심심한 위로를”
여야 “재발 방지·책임 정치” 한목소리
세월호 참사 10주기인 16일 오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세월호 참사 해역에서 열린 선상추모식에서 한 유가족이 헌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10주기인 16일 오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세월호 참사 해역에서 열린 선상추모식에서 한 유가족이 헌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10주기인 16일 오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해역에서 선상 추모식이 열렸다.

이날 유가족들은 목포해양경찰서가 준비한 3천t급 경비함정에 몸을 실어 해역에 도착했다.

유가족들은 자녀 이름이 호명될 때 먹먹한 가슴을 부여잡고 오열했다.

한 유가족은 "아직도 가슴이 저려온다"며 고개를 떨궜다.

유가족들은 오랜 시간 침몰 해역에서 희생자 곁을 지킨 노란 부표에서 눈을 떼지 못했다.

김병곤 가족대책위 초대 위원장은 추도사를 통해 "꽃피우지 못한 자녀들을 가슴 속에 묻은 지도 어느덧 10년이 흘렀다"며 "시간이 흘러도 아픔과 세월호에 태웠다는 후회는 여전하다"고 했다.

이어 "희생자들을 대신해 안전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지만, 비슷한 참사가 이어지는 것을 보니 우리가 바라던 사회는 아직 오지 않은 것 같다"며 "국가는 조속히 책임자 처벌, 진상 규명을 다시 한번 약속해달라"고 덧붙였다.

추모식을 마친 유가족들과 4·16 재단 관계자들은 목포로 돌아와 목포신항에 거치 중인 세월호 선체를 찾아 추모제를 이어갔다.

같은 시간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들을 기리는 추모식이 인천에서 열렸다.

이날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앞에는 유가족,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유정복 인천시장 등 200여명이 자리를 지켰다.

이 추모관에는 단원고 학생이나 교사가 아닌 일반인 희생자 45명 가운데 44명의 봉안함이 안치돼 있다. 이들 중 2명은 구조·수색 작업을 하다 숨진 민간 잠수사다.

전태호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 협의회 위원장은 추모사에서 "어김없이 4월 16일은 돌아왔다"며 "우리 가족들에게는 몸이 먼저 기억하고 심장이 아파져 오는 계절"이라고 참담한 심경을 전했다.

이어 "희생자 가족의 한 사람으로서 10년 동안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애썼다고 생각했지만 안타까운 일이 끊임없이 발생해 마음이 아프다"며 "모두가 안전하게 일상을 누리는 세상을 이루기 위해 애써달라"고 소망했다.

또 "잊지 않고 기억하는 것이 우리가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이라며 "오늘 하루만이라도 304명의 무고한 희생을 기억해주길 바란다"고 끝맺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안타까운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유족 여러분께 다시 한번 심심한 위로의 뜻을 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10년이 지났지만 2014년 4월 16일 그날의 상황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여야도 한목소리로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국민의힘은 그날의 아픔을 잊지 않겠다며 세월호 참사 재발 방지에 역량을 쏟겠다고 다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 모두발언에서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국민의힘은 22대 국회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가의 책임을 강조하며 이태원참사특별법의 21대 국회 내 처리를 약속했다.

이재명 대표는 페이스북에 "다시는 국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국민의 목숨이 헛되이 희생되지 않도록 정치의 책무를 다하겠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국가의 책임을 바로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박문수기자
pms562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