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영천경마공원 건설사업 순항···말산업 동반성장 청신호
상태바
경북도, 영천경마공원 건설사업 순항···말산업 동반성장 청신호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4.04.1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공정률 26% 진행 중 2025년말까지 차질없는 추진
말산업육성지원사업 연계·특색있는 승마사업 신규개발 최선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는 영천시 금호읍 성천·대미리, 청통면 대평리 일대에 조성 중인 영천경마공원의 1단계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1, 2단계로 진행되는 경마공원 사업의 1단계 건설공사는 ▲20만평 부지에 2면의 경주로 ▲관람 편의 기능과 독창적 디자인을 갖춘 관람대 ▲기존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자연 친화적인 수변공원 조성 ▲그 밖의 마사, 관리시설 및 주차장 등이 설치되며 전체 사업비 3천57억 원 중 1천857억 원이 투입된다.

특히 현재 공사 진행중인 독창적인 디자인을 갖춘 관람대는 5개층에 연면적 1만3천343㎡ 규모로 5천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으며, 경주 관람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 고객을 위한 복합공간 등이 구비된다.

도는 지난 2022년 9월 30일 경마공원 건설 기공식을 가진 이후, 토목공사를 포함해 현재 26%의 공률을 보이고 있다.

핵심 시설인 관람대 및 경주로 등 공사를 내년 10월까지 완료하고, 시운전 등을 거쳐 ‘26년 상반기 개장을 목표로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또 도는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영천 연장사업 예타 통과로 경마공원 활성화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평가하며 경마공원 완공 시 지역 신규 일자리 창출, 세수증대 및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연관 말산업 전반의 성장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주령 도 농축산유통국장은 “향후 2단계 사업 조기착수 등 영천경마공원의 완성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2024년 말산업육성을 위해 학생승마체험사업 등 7개분야 사업에서 60억을 확보해 말산업 저변확대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또 영천경마공원 완공에 발맞춰 지역특색 및 말산업 환경에 부응하는 신규 승마사업 개발과 향후 말산업육성기금 조성으로 말산업 인프라 조성 등 지원이 가속화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