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세청, 특별전 ‘세상만사, 역사 속 세금이야기’ 개최
상태바
국세청, 특별전 ‘세상만사, 역사 속 세금이야기’ 개최
  • 박선식기자
  • 승인 2024.04.1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조세박물관서 8월 31일까지 진행
김창기 국세청장(오른쪽) 및 관계자들이 18일 세종 국세청 국립조세박물관에서 '세상만사, 역사 속 세금 이야기' 특별전을 감상하고 있다. [국세청 제공]
김창기 국세청장(오른쪽) 및 관계자들이 18일 세종 국세청 국립조세박물관에서 '세상만사, 역사 속 세금 이야기' 특별전을 감상하고 있다. [국세청 제공]

국세청은 18일 국립조세박물관에서 특별전 ‘세상만사(稅上萬事), 역사 속 세금이야기’ 개관식을 개최했다.

국립조세박물관은 우리와 밀접한 ‘세금’을 소재로 새로운 주제를 발굴하여 해마다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2008년 ‘수결’을 시작으로 올해 17번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번 특별전은 옛 문서 속 다양한 세금 기록을 전시하여 조선시대 백성들의 삶과 함께 어우러져 발전해 온 선조들의 따뜻한 조세행정을 살펴보기 위해 마련돼 오는 8월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특별전 전시 공간은 ▲세금의 기록을 만나다 ▲자문, 백성들의 세금이야기 ▲실록, 조선왕들의 세금이야기 ▲청원, 백성들의 민원이야기 ▲분재, 백성들의 상속이야기 ▲재미있는 세금이야기 ▲체험 코너로 구성됐으며, 박물관 로비에서는 ‘백성을 사랑한 왕, 세종의 사상과 업적을 실록 기록’을 디지털 실감 영상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실록, 조선왕들의 세금이야기’에서는 주요 왕들의 업적과 백성을 위했던 조세정책을 조선왕조실록, 국조보감, 경국대전, 어제윤음 등 옛 문헌자료를 통해 설명하고, 역대 국왕 중 세상을 널리 평화롭게 덕망으로 다스린 세종의 애민정신을 보여주는 훈민정음해례본, 칠정산, 농사직설 등을 소개한다.

이 밖에도 ‘메타버스 조세박물관’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해 온라인에도 특별전 가상공간을 구성, 전시유물을 관람할 수 있으며 박물관을 찾은 어린이와 가족 관람객은 가상현실기기로 ‘메타버스 조세박물관’을 비롯한 특별전을 체험할 수 있다.

국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립조세박물관은 세금과 함께 흥미로운 주제로 다양한 특별전을 개최해 국민들에게 따뜻한 국세행정을 적극 홍보하고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박선식기자 
sspar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