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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습 정체' 동부간선 월릉교~청담동 지하화 하반기 첫 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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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습 정체' 동부간선 월릉교~청담동 지하화 하반기 첫 삽
  • 임형찬기자
  • 승인 2024.05.09 1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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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구간 민간투자로 2029년 완공
추가구간 완료시 대치동까지 10분대로 단축
상습 정체 구간인 동부간선도로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 남단) 10.4km 구간의 지하화 사업이 올해 하반기 착공돼 오는 2029년 완공될 예정이다. 사진은 동부간선도로 군자교 입구로 진입하지 못한 출근길 차들이 우회도로로 가기 위해 꽉 막힌 도로 위에서 서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상습 정체 구간인 동부간선도로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 남단) 10.4km 구간의 지하화 사업이 올해 하반기 착공돼 오는 2029년 완공될 예정이다. 사진은 동부간선도로 군자교 입구로 진입하지 못한 출근길 차들이 우회도로로 가기 위해 꽉 막힌 도로 위에서 서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상습 정체 구간인 동부간선도로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 남단) 10.4km 구간의 지하화 사업이 올해 하반기 착공돼 오는 2029년 완공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3월 사업시행자인 동서울지하도로와 협약을 맺고 11월 설계를 완료했으며 관계기관 협의와 주민 의견 수렴을 거쳐 9일 승인했다고 밝혔다.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은 기존 동부간선도로의 장·단거리 교통을 분리하기 위해 중랑구 월릉교에서부터 강남구 청담동(영동대교 남단) 구간에 왕복 4차로, 10.4km의 대심도 지하도로(터널)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소형차 전용 지하도로로 건설된다.

동부간선도로 지하도로 추진계획. [서울시 제공]
동부간선도로 지하도로 추진계획. [서울시 제공]

기존 동부간선도로 월릉IC와 군자IC를 이용해 진출입하고, 영동대로에 삼성IC를, 도산대로에 청담IC를 신설하는 방식이다.

진출입 IC 4개소에는 공기정화시스템을 설치해 환경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시는 월릉교에서 강남까지 왕복 4차로로 직접 연결하는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약 7만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지상 도로의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동부간선지하도로 개통 시 교통량은 최대 43%(장안교∼중랑교 구간, 일 15만5천100대→일 8만7천517대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 재정이 투입되는 영동대로 삼성∼대치 구간 지하도로(2.1km)도 하반기 착공해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 남단) 지하도로와 함께 2029년 동시 개통할 계획이다.

지하화가 모두 완료될 경우 월릉교∼대치동까지 통행 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성보 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로 상습 정체를 해결하고 강·남북의 균형 발전 효과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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