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양천구, 지역주민·사회단체·구청의 협치로 ‘생쓰레기 퇴비화’ 사업 활성화
상태바
양천구, 지역주민·사회단체·구청의 협치로 ‘생쓰레기 퇴비화’ 사업 활성화
  • 박창복기자
  • 승인 2016.06.0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환경 보호와 예산절감, 음식물쓰레기 감량 등을 목적으로 조리 전 발생하는 생쓰레기를 퇴비로 활용하는 ‘생쓰레기 퇴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쓰레기와 공원에서 수거한 낙엽을 혼합한 후 발효시켜 유기농 거름을 만든다. 특히 발효과정에서 미생물이 많이 생겨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토지를 비옥하게 만들 수 있다.

 

양천구의 생쓰레기 퇴비화 사업은 최근 강조되고 있는 협치의 대표적인 모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구는 지난해 서울남서여성민우회와 신정주말농장과 협약을 맺었다.

 

서울남서여성민우회는 사업에 참여할 아파트 선정과 쓰레기 분리배출 홍보를 맡았다. 퇴비장을 관리하고 생쓰레기와 낙엽 등의 퇴비 작업은 신정주말농장에서 진행한다. 구는 아파트 내 생쓰레기 수집과 운반, 생쓰레기 퇴비화 사업 전반적인 운영을 맡았다.

 

구는 지난 5월부터 서울시 주민참여예산 3000만원을 확보해 생쓰레기 퇴비장 시설개선공사를 진행했다. 퇴비화사업 확대로 생쓰레기 반입량이 증가하자 주말농장 이용 주민과 주변 등산객들의 불편함을 야기시켰다. 이에 생쓰레기 퇴비장 발효 하우스를 만들어 연중 생쓰레기를 수거해 퇴비화 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었다.

▲생쓰레기 퇴비장 발효 하우스 사진

양천구는 지난해 생쓰레기와 공원 내 낙엽을 각각 300톤씩 수거해 음식물쓰레기 봉투 배출 절감, 처리업체 위탁비 절감, 공원낙엽 소각장 처리비 절감 등 총 5700여만원의 예산 절감이 가능했다.

 

올해도 10개단지 아파트, 약 1만 세대 주민을 대상으로 생쓰레기 340톤과 낙엽 등 300톤 수거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구는 비용대비 예산절감 및 환경보호, 도시농업 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관련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