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보령시, 다문화지원센터 연계 사업 '호응'
상태바
보령시, 다문화지원센터 연계 사업 '호응'
  • 보령/ 이건영기자
  • 승인 2016.06.09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보령시가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인 정착과 경제적 자립기반 마련 등 지역사회의 소중한 일원으로 만들고자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이 지역 사회통합까지 이끌어 내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8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 보령 거주 다문화가정은 640가구 1855명으로 이중 이주 여성은 베트남 257명, 중국 173명, 필리핀 115명 등 모두 776명에 달하며 다문화지원센터(센터장 신경)와 연계해 가정, 이주여성,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글 및 모국어 교육, 부부 코칭교육, 이주여성 지역정착 프로그램 등 8개 프로그램에 2억5000만 원, 다문화지원센터 운영 및 사무실 임차 등에 2억3000만 원을 투입했다.
 주요 사업으로 한국어, 자녀,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방문교육 ▲이주민 여성에게 모국어로 자녀들을 교육하는 이중언어 가족 코칭 프로그램 ▲아동을 대상으로 자녀 언어 발달지원 사업 ▲가족단위로 운영하는 어울림 사업 ▲결혼 이민자 통·번역 서비스 등이다.
 특히 지난 3월부터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을 실시, 다문화 가정 학생들에게는 ‘부모님 나라’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자아정체성 확립을, 일반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 및 체험 활동을 통해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고 타국 문화에 대한 존중의식을 함양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교육은 일본, 중국, 베트남, 필리핀, 네팔 출신의 강사로부터 각 나라의 위치와 국기, 악기, 음식 등에 대한 설명으로 이해를 돕고, 전통의상 착용 및 놀이 활동으로 좀 더 친숙하게 문화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마음을 갖게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