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중랑구 전국최초‘역사문화교육특구’지정
상태바
중랑구 전국최초‘역사문화교육특구’지정
  • 이신우기자
  • 승인 2016.07.20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화사업 본격추진…2019년까지 국시비 578억 투입

 <전국매일/서울> 이신우기자=중랑구(구청장 나진구)는 중소기업청 제37차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심의를 통해 전국에서 최초로‘역사문화교육특구’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용마폭포공원>​

이에 따라 망우동 산57-1 외 12필지, 51,108.6㎡ 면적에 2019년까지 국시비 포함 578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지역특구는 정부가 각종 규제를 완화해 지방자치단체의 특화사업을 지원하는 제도다.

구는 이번 특구 지정을 위해 2014년 9월부터 2년여 동안, 10여 차례의 중소기업청 컨설팅과 행정자치부 등 정부부처와의 규제특례 협의, 구의회 의견 청취, 주민공청회를 여는 등의 노력을 해왔다.

앞으로 서울장미축제와 망우묘지공원, 용마산, 봉화산, 중랑 둘레길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역사·문화사업과 행복중랑 111 장학사업, 저소득층 자녀 무료학습 지원 등 다양한 교육사업을 모아 역사, 문화, 교육이라는 세 가지 큰 틀로 총 3개 분야 16개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또 교육과 역사문화자원 연계를 통한 각종 사업 투자에 따른 고용창출효과가 292명, 경제효과가 1,457억 원 등으로 나타날 것으로 분석, 구의 브랜드가치 상승은 물론 규제 특례 혜택으로 각종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전망이다.

나진구 구청장은“이번‘중랑 역사문화교육특구’지정으로 우리 중랑구는 낙후되고 부정적이었던 이미지를 벗고 브랜드 가치를 더욱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더이상 아이들 교육 때문에 중랑구를 떠나는 일이 없도록 우리 구를 교육1번지, 명문교육도시로 만들고, 구민들이 삶의 품격을 더할 수 있도록 문화도시 중랑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