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항,해양수산발전 현안 '상호 협력'
상태바
인천항,해양수산발전 현안 '상호 협력'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6.08.05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는 4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전성수 행정부시장, 임현철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유창근 인천항만공사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인천 해양수산발전을 위한 고위정책협의회’를 가졌다.
 참석자들은 인천항 및 해양수산발전을 위한 현안에 대해 논의하면서 사안에 따라 상호협력과 공동대처를 통해 해결하기로 했다.
 협의회에서는 ▲고위정책협의회 협약서 수정 ▲제17회 동북아 항만국장회의 및 심포지엄 개최 지원 ▲국립 해양박물관 인천건립 현안 보고 ▲신국제여객터미널 내 인천도시철도1호선 연장 등 총 10건의 안건에 대해 토론과 논의가 이뤄졌다.
 먼저 인천항은 물론 해양수산업무 전반에 대해 폭넓게 협의할 수 있도록 협약서를 수정했다. 연안여객선 안전항해 저해요소 제거, 섬 접근성 향상 인프라 구축, 백령~인천항로 여객선 운항재개 등 현안에 대해 시와 인천해수청이 지속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것이다.
 시는 오는 11월 2일부터 5일까지 한·중·일 3국간의 항만 공동번영 및 발전을 위해 인천에서 개최되는 제17차 동북아 항만국장회의 및 심포지엄 개최의 공동대응을 요청했다.
 특히 해양 역사·문화에 대한 재조명과 확산을 위해 수도권 2500만 명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국립 해양박물관 인천건립 추진에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인천항만공사는 신국제여객터미널이 2019년 개장 후 연간 730만 명의 이용객 방문이 예상돼 주변 교통체증 완화와 접근성 확보를 위해 인천도시철도1호선 연장이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시에 협조 요청했다.
 시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지침’에 규정된 반영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지난달 21일 국토교통부에 후보노선으로 승인 신청한 상태라고 밝히고 추후 여건변화 등이 생겨 반영기준을 충족할 경우 법정계획(대상노선)에 포함해 추진토록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