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직자 잇단 性범죄
상태바
공직자 잇단 性범죄
  • 백인숙기자
  • 승인 2016.08.23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증가추세…최근 1년 51명 징계
선출, 행정직 안가려…시장직 잃기도
작년 508건…올해 벌써 208건 발생
"임용 초기부터 학교서 '쉬쉬' 넘기기도"

경찰공무원·행정·군인·교육 등 일선 공무원들의 성범죄가 최근 들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품위유지 의무가 있는 공무원들임에도 하루가 멀다고 부도덕한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공무원 임용 면접 과정에서 인성 등에 대해 더욱 엄정한 심사를 하고, 임용 초기에 성교육을 한층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누굴 믿나” 경찰관 잇단 성범죄…최근 1년 51명 징계
경기 남부지방경찰청 여청수사계는 강제추행 혐의로 모 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 A 경정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A 경정은 올해 2월부터 6월 말까지 자신의 차량 등에서 지인인 20대 여성의 손을 만지거나 허리를 감싸 안는 등 수차례 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감찰부서는 지난달 11일 피해 여성의 신고를 받아 다음날 A 경정을 대기 발령한 뒤 성범죄수사부서에 직무고발 조치했다.
술자리에서 동료 여경을 성추행한 경찰은 파면됐다.
경남 함양경찰서는 지난 19일 징계위원회를 열어 동료 여경을 성추행한 혐의로 B 경사를 파면 처분했다.
경찰관이 저지른 성범죄는 2012년 11건, 2013년 21건, 2014년 27건 등 매년 증가하고 있다.
최근 1년간 사건 관계자와 성접촉을 해 징계를 받은 경찰관이 11명, 동료 여경을 성추행하거나 희롱한 경찰관은 40명에 달했다. 

 

 

◆선출직·행정직 공무원도 성범죄 연루…시장직 잃기도
여성을 성추행한 뒤 돈을 주고 입막음하려 한 혐의로 기소된 서장원(58) 경기 포천시장이 유죄가 확정되면서 시장직을 잃었다.
대법원 3부(주심 박보영 대법관)는 지난달 29일 강제추행과 무고 등의 혐의로 기소된 서 시장의 상고심에서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판결을 확정했다. 다만 재판부는 직권남용과 권리행사 방해 혐의에 대해선 원심과 같이 무죄를 인정했다.
전남 완도군 간부 공무원 C씨는 지난 5월 3일 모 유흥주점에서 술을 마시는 과정에서 술집 여주인을 성추행한 혐의로 고소당했다.
서울시 한 공무원은 지하철역 안에서 여성 승객을 성추행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고, 지난달에는 교육 중인 사무관이 30대 여성 교육동기생을 강제추행한 혐의로 고소당했다. 

 

 

◆부대 밖 성범죄도 ‘빈번’
군인 신분을 망각하고 영외에서 성범죄를 저지르는 일도 잇따르고 있다. 군인 성범죄 건수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부산 해운대경찰서는 지난 6월 술에 취해 동료의 여자친구를 성폭행한 혐의로 모 부대 소속 D(24) 소위를 붙잡아 헌병대에 넘겼다.
부산 모 부대 소속 E(33) 중사는 지난해 가출여중생(14)과 스마트폰 채팅으로 만나 성관계를 한 혐의(아동·청소년 성범죄에 관한 법률 위반)로 군 헌병대에 구속됐다. 전남에서 근무하는 한 육군 간부는 전임지에서 여중생을 성추행한 의혹이 제기돼 검찰 조사를 받고 있고, 충북 청주에서는 지난 1월 5일 새벽 서원구 사창동의 한 술집 화장실에서 10대 여성을 강제로 추행한 혐의로 병사 F(21) 씨가 헌병대로 넘겨지기도 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군사법원으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 군내 성범죄 현황’ 등 자료를 보면 성범죄는 증가 추세다.
자료에 따르면 영내·외를 모두 합친 성범죄 건수는 2012년 278건에서 2013년 349건, 2014년 501건, 2015년 508건으로 200건 이상 늘었다.
올해 5월 말까지 이미 208건의 성범죄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계마저 ‘진흙탕’
지난 4월말 여학생 5명을 성추행했다는 신고가 들어와 최근 광주시교육청 감사를 받던 모 중학교 미술교사는 2010년부터 전임지 5곳에서도 성추행을 일삼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교사는 각 학교에서 1년 남짓 근무하며 매번 제자 성추행에 휘말렸지만 학교 측이 교육청 신고를 누락하는 등 쉬쉬하며 넘어간 것으로 파악됐다.
여학생들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한 한 초등학교 50대 체육 교사는 구속됐다.
해당 교사는 올해 1학기 체육수업을 하면서 상습적으로 여학생들을 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아동보호전문기관과 함께 이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여 5, 6학년 여학생 5∼6명이 피해를 본 사실을 확인했다.
이 교사는 이전에도 다른 학교에서 성추행 문제로 조사를 받았으나 무혐의 처분이 내려진 것으로 확인됐다.
강제추행 혐의로 기소된 50대 교장은 최근 법정 구속됐다.
이처럼 공무원들의 성범죄가 잇따르면서 공직사회 내 남성 지향적 문화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성적으로 우월해야 능력 있는 것처럼 보이는’ 왜곡된 분위기가 터 잡지 못하도록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건국대 경찰학과 이웅혁 교수는 “남성 지향적이고, 성적으로 공격적인 것이 인정받는 것 같은 암묵적인 조직문화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공무원들이 각종 권한과 재량권을 갖고 있다보니 그것을 성추행하는 데 악용하는 부분도 있다”며 “성적인 농담도 잘해야 마치 능력이 있는 것으로 왜곡해 느끼는 행위 자체가 아예 발붙이지 못하도록 문화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