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2015년 살림규모 4,919억 97억 흑자
상태바
2015년 살림규모 4,919억 97억 흑자
  • 이신우기자
  • 승인 2016.09.20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진구, 재정공시 구 홈페이지에 공개

<전국매일/서울> 이신우기자=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2016년 광진구 재정공시를 지난달 말 구 홈페이지(www.gwangjin.go.kr)에 공개했다.

 

구는 상·하반기로 나눠 2월말에는 당해연도 예산편성 내역을 8월말에는 지난해 재정운영 결산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공시에는 구가 2015년 회계연도 결산을 기준으로 자료를 작성해 지난달 24일재정공시심의위원회를 열어 공시내용의 적정성, 공시방법 및 시기, 특수공시 사항 선정 등을 심의 후 선정한 최종결과를 게시한 자료가 담겨 있다.

 

공시 내용은 ▲ 살림규모, 재정여건, 행정운영경비, 복지 및 민간지원 등 8개 분야를 총 59개 세부항목으로 나눈‘공통공시’와 ▲ 지역주민의 관심도가 높고 광진구만의 차별화된 사업을 담은‘특수공시’로 구분돼 있으며 1년 이상 공시할 예정이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구 살림규모는 4,919억으로 전년대비 579억원이 증가했으며 통합재정수지는 97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이 중 ▲ 지방세 및 세외수입 등 구 자체수입은 1,192억원 ▲ 지방채,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는 1,052억원이었다.

 

또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재정보전금, 보조금 등 의존재원은 2,675억원으로 복지정책 확대에 따라 보조금 예산 증가 등으로 재정자립도가 다소 낮은 편이나 채무액이 없어 재정건전성이 양호한 것으로 파악된다.

 

아울러, 구민이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 공시항목마다 그래프를 표시하고 부연설명을 기재해놨으며, 항목별 담당자 성명과 연락처가 표기돼 있어 자세한 사항을 구민이 해당부서에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더불어, 지난해 추진사업 중‘특수공시’사항으로는 ▲ 자양공공힐링센터 건립 ▲ 구립 어린이집 확충 ▲ 산불예방 지표분사형 급수시설 설치사업 등 주민들의 주요 관심사항인 총 12개 사업에 대한 사업 개요와 사업비, 추진현황 및 효과 등이 게재돼 있다.

 

지방재정공시는 지방자치단체의 일반적인 재정운용 결과와 구민의 관심사항을 투명하게 공개해, 구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내실있는 재정운영과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해 매년 공개하고 있는 제도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갈수록 확대되는 복지정책에 따른 보조금 예산 증가 등의 사유로 재정자립도가 높은편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합리적인 재원배분과 세출절감을 위한 노력을 강화해 건전재정 운영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