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화문광장 차도 아스팔트 깐다
상태바
광화문광장 차도 아스팔트 깐다
  • 임형찬기자
  • 승인 2016.10.0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주변 세종대로에 화강석 포장을 아스팔트 포장으로 바꾼다고 5일 밝혔다. 

 

  광화문광장을 조성하며 차도에 돌 포장을 한 이래 7년 4개월만이다. 

 

  서울시는 우선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광화문광장 중앙 횡단보도까지 평균 215m 구간을 다음 달 초까지 전면 교체한다. 

 

  1단계 공사비는 9억 8000만원이다. 상태가 좋지 않은 구간을 먼저 시작하는 것으로, 이달 말부터 2개 차로씩 교통통제하며 약 2주간에 걸쳐 정비할 계획이다. 

 

  나머지 광화문광장 중앙 횡단보도에서 광화문 삼거리까지 340m 구간은 내년 이후에 상태를 봐 가며 손을 본다. 

 

  화강석 포장은 보기에는 멋지지만 쉽게 부서지는 바람에 승차감이 좋지 않고 소음이 심한 데다가 보수비도 많이 드는 문제가 있었다. 

 

  2009년 6월 설치한 이래 광화문광장 차도 돌 포장을 보수하는 데만 28억원이 들었다. 초기 공사비용 70억원의 40%가 넘는다. 보수 면적도 9090㎡로, 전체 면적(2만 2867㎡)의 약 40%다. 

 

  게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보수할 부분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 구간은 노선버스가 하루 평균 최대 3415대가 다니는 등 무거운 차량 통행이 많아 돌 포장이 적합지 않은 것으로 지적됐다. 

 

  서울시는 돌 포장 유지와 돌 포장 전면 재시공, 아스팔트 포장 세 가지 안을 두고 전문가와 버스·택시 운전사, 일반 시민 의견을 다각도로 수렴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