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하셨나요
상태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하셨나요
  • 김기현 강원 고성군 죽왕면 송암리 이장
  • 승인 2016.12.06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들어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등 동장군이 벌서부터 기세를 부리고 있어 화기취급이 늘어남과 동시에 화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화재발생 통계를 보면 인명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주택으로 전체 인명피해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어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주택화재는 한가정의 보금자리를 잃고 경제적, 심리적으로도 다른 화재보다 몇 배로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소중한 보금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화재예방에 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화재예방은 크고 거창한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조금의 관심만 가진다면 우리 가족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
첫째 소화기를 가정마다 비치해야 한다. 소화기는 초기화재에 가장 효과적인 화재진화 도구이며 화재초기에 잘 사용할 경우 소방차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분말소화기는 일반화재는 물론 전기·유류화재 등 모든 화재에 적용 가능한 소화기구이기 때문에 각 가정에서는 소화기를 준비해 두는 것은 앞으로 닥쳐올지 모르는 화재라는 재난을 대비하는 최고의 보험가입과도 같은 것이다
둘째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가 필요하다 . 나름대로 화재예방을 열심히 하고 소화기까지 갖춰 놓았지만 심야시간에 발생하는 화재를 인지하지 못하여 피해를 입는다면 그동안 노력한 수고가 물거품으로 돌아 갈 것이므로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필요하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란 외부전원 및 외부음향장치가 필요 없이 내부에서 배터리 및 음향장치가 일체형으로 내장되어 화재가 발생했음을 신속히 알려주는 기기이다.
소화기 비치가 호랑이라면 소화기에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까지 더한다면 호랑이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격이 된다. 그만큼 빠른 화재인지와 초기진화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합쳐 주택용 소방시설이라 부르는데 이 주택용 소방시설은 내년 2월 4일까지 신규주택은 물로 기존주택도 꼭 설치해야 한다.
화재는 누가 뭐라 해도 예방이 최우선이다. 하지만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게 인지하고 대응한다면 최소한의 피해로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