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역지사지(易地思之)마음으로 사회갈등 해소해야
상태바
역지사지(易地思之)마음으로 사회갈등 해소해야
  • 박지연 강원 동해경찰서 북평파출소 경사
  • 승인 2016.12.1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만 아니면 돼’라는 말이 유행을 했던 적이 있다. 그런데 어느새   우리 문화와 환경 속에 자연스럽게 파고들어, 정말 나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 난폭·보복운전자들이 그렇고, 학교를 다니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학교 폭력도 다 같은 맥락이라 생각한다. 경찰 업무를 처리하다보면 이기심과 자존심 때문에 발생하는 사건이 상당히 많다. 그로 인해 법적 처벌은 물론이고 정신적·명예적 손해를 보고 후회하는 사람들도 많이 봐 왔다.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지난 1990년 이후 이기심으로 인한 대규모 공공갈등만 702건, 연 평균 37건이 발생했다고 한다.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최근 우리나라의 사회 갈등지수는 OECD 국가 중 터키 다음으로 최고 높은 수치로 나타났으며, 그로 인한 사회적 갈등비용은 82조에서 246조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였다. 실로 어마어마한 비용이다.  
이럴 때 필요한 마음가짐이 바로 역지사지이다. 역지사지(易地思之)는 맹자에 나오는 말을 기원으로 역지즉개연(易地則皆然 : 처지를 바꾼다 해도 모두 그렇다)"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쉽게 말하면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보자”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역지사지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야 말로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기본적인 방안이자, 선진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중요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 부모는 자식에게, 직장에서는 상·하 동료들에게 스스로 상대방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해 보고 행동하자. 역지사지 마음이 궁극적으로 사회갈등을 해소함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