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참회하고 속죄하는 마음부터 간직해야
상태바
참회하고 속죄하는 마음부터 간직해야
  • .
  • 승인 2017.01.09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일 간 위안부 합의에 따라 10억 엔의 돈을 냈다고 강조하며 "한국 측이 제대로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8일 요구했다. '국가의 신용 문제'를 언급하며 한국에 소녀상을 철거하라는 뜻을 밝힌 것이다.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방송된 NHK 프로그램 '일요토론'에서 부산 소녀상 문제로 위안부 합의가 어그러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2015년 위안부 합의가 성립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라는 것을 서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은 우리의 의무를 실행해 10억 엔을 이미 거출했다"고 강조하며 "그다음으로 한국이 제대로 성의를 보이지 않으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이 (한일 합의를) 정권이 바꿔도 실행해야 한다. 국가 신용의 문제다"고도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어 사회자가 서울의 일본 대사관 앞의 소녀상에도 대해서도 같은 생각인지 묻자 "(한국 측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고 대답했다.


일본이 우리 돈으로 100억원도 안되는 재원의 출연을 언급하면서 우리 할 건 다 했다는 식으로 말한 것은 보기에 딱하다. 위안부 문제는 돈으로 따질 수 없다. 더구나 일본은 이 문제에 관한 한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음을 알아야 한다. 아무리 우리 정부와 합의한 내용이라 해도 온 국민이 보는 TV에 나와  그런 식으로 말하는 것은 총리의 격에도 맞지 않는다.  게다가 한국은 대통령 탄핵 국면에 빠져 헌정적 위기를 겪고 있지 않은가. 거기에다 대고 '차기 정권' 운운하며 합의 이행을 요구한 대목은 정말 할 말을 잊게 만든다. 우리 국민과 정부에 대한 불신을 넘어 모욕에 가까운 언사가 아닐 수 없다. 국가 간 외교는 장삿꾼들의 거래와 달라야 한다. 똑같은 말도 전달되는 형식과 경로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로 해석된다.


서울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에서 매주 열리는 '수요집회'는 4일로 25주년을 맞았다. 1992년 1월 8일 첫 집회 이후 1264번째 집회였다. 그런데 부산에 또 소녀상이 덜컥 세워졌으니 가슴이 철렁했을 수 있다. 하지만 100보 양보해도  이건 아니다.  양국 간 외교채널로 먼저 불만을 제기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협의하는 것이 마땅하고 자연스러웠다. 일언반구 상의도 없이 새해 벽두에 이렇게 하는 것은 참람하기 짝이 없다.  곧바로 주한 대사와 총영사를 동시에 귀국시킨 '성마름'은 또 뭔가. 외교가에서 특명전권대사를 일시귀국시키는 것은 단교(斷交) 바로 전 단계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조금이라도 상대국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자세라면 이렇게 하기 어렵다.

 


한일 두 두 나라가 위안부 문제를 일단락한 2015년의 '12.28 합의'는 미국 등 우방국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한일 양국이 오랜 갈등을 딛고 새로운 화해협력 시대를 열어갈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그랬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진보 진영을 중심으로 반발과 논란도 적지 않았다.  특히 합의문에 쓰인 '최종적' '불가역적' 같은 단정적 표현들이 국민감정을 적잖게 자극했다.  일본은 이런 식의 접근이 자국 이익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위안부 문제에는 한국뿐 아니라 중국과 동남아 일부 국가들도 관련돼 있다. 이렇게 고압적이고 오만한 태도로 나오면 국격이 떨어짐은 차치하고 다른 관련국들의 경계심을 자극할 수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한 일본은 영원히 '을(乙)'일 수밖에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