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로 책임자 사퇴 촉구
상태바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로 책임자 사퇴 촉구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7.02.13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민의 안전과 보관관리·이전 대책 등 모든 정보를 공개할 것”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을 무단으로 폐기한 사실에 대전시민과 함께 분노하며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해 10월 방사설폐기물과 관련해 시민의 안전등 종합적인 대책을 촉구한바가 있다.

손상된 핵연료가 반입되면서 원자력연구원 주변 시민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는 사실에 경악하고 철저한 안전관리를 요구했다.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중간조사 결과를 보면 콘크리트와 토양, 장갑, 비닐, 오수 등 방사성에 노출된 방사성 폐기물을 무단으로 폐기한 것이다. 이는 방사성폐기물을 일반쓰레기로 수년간 배출한 것이고 배기가스의 측정기록까지 조작했다고 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완전한 범죄행위인 것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관리를 소홀히 했을 뿐만 아니라 계획적으로 은폐하고 안전기능의 시스탬을 포기한 것이다.

방사성폐기물과 관련해서 대전의 많은 시민단체와 시민들은 모든 정보공개와 함께 수차례 특별점검 등의 많은 요구가 있었다. 그때마다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연구와 재활용의 목적이라며 시민의 안전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변해 왔다.

 

원자력연구소에는 방사성폐기물의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많은 양의 폐핵연료봉과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이 보관되고 있다. 이제 대전시민은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대전시민의 안전과 보관관리 및 이전 대책등 모든 정보를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며 “방사성폐기물의 무단 폐기와 관련한 재발발지 후속조치와 함께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의 사퇴뿐만 아니라 책임자 처벌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