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중도금 대출 연체율·부실채권비율, 주담대 보다 2배 높아
상태바
중도금 대출 연체율·부실채권비율, 주담대 보다 2배 높아
  • 박창복기자
  • 승인 2017.06.2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주 의원 "금리인상 시기 도래, 집단대출 부실 가능성 경계해야"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영등포갑, 국회 정무위원회)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은행권 집단대출 중도금의 연체율과 부실채권비율 모두 주택담보대출 평균 보다 2배가량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1분기 말 은행권 집단대출 중도금 연체율은 0.42%로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평균연체율 (0.20%)보다 2배 이상 높다. 더불어 같은시기 부실채권비율 역시 집단대출 중도금의 경우 0.42%로 주택담보대출의 부실채권비율(0.22%)보다 0.2%p가량 높다. 

정부는 집단대출 중 잔금대출의 경우 올해 1월부터 여신심사가이드라인을 적용한데 이어 지난 19일 발표된 부동산대책에서는 청약조정지역에 한해 DTI를 50%로 제한하기로 했다. 그러나 중도금 대출은 DTI는 물론, 여신심사가이드라인도 적용되지 않는다. 한편, 집단대출은 중도금 대출 뿐 아니라 전체 대출의 연체율(0.28%)과 부실채권비율(0.30%)모두 주택담보대출보다 높은 수준이다. 

이에 김영주 의원은 “집단대출을 포함 전체 가계대출의 연체율이 하락하는 추세에 있으나, 이는 상환능력이 제고된 측면보다 오랜기간 지속된 저금리에 기인한 측면이 크다”고 주장하고 "금리인상이 본격화 될 경우 연체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상환능력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고 집행된 집단대출의 부실 가능성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