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논산시의회 ‘삶의 질을 높이는 법’ 명사초청 특강
상태바
논산시의회 ‘삶의 질을 높이는 법’ 명사초청 특강
  • 논산/ 박석하기자
  • 승인 2017.06.30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심정사 법안스님 강연


 충남 논산시의회(의장 김형도)는 최근 지역의 명사를 초청해 시민과의 소통 및 건강한 의정 수행을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 세 번째 특강을 개최했다.


 “삶의 질을 높이는 법”이라는 주제로 안심정사 주지 철학박사 석법안스님을 초청해 김형도 의장을 비롯한 의원 및 의회사무국직원, 일반인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이날 특강은 사람마다 타고난 운명이 있는데 이는 각자의 노력 여하에 의해 나쁜 운명도 좋게 바꿀 수 있다고 말로 시작됐다. 스님은 생각과 습관, 성격을 고쳐나가고, 선을 쌓고 초심을 잃지 않으며 겸손하게 덕을 베품으로 반드시 행복한 운명을 만들어 갈 수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인간에게는 오안(五安) 즉 편안하게 살 수 있는 다섯가지 방법을 소개했는데, 이는 만족함을 알아 안심(安心)하며, 부지런히 힘씀으로 안신(安身)하며, 화합하고 공경함으로 안가(安家)하고, 청렴과 정직을 통해 안업(安業)하되, 건전한 소통을 통해 안국(安國)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마지막으로 오늘날 한국의 중산층의 기준은 재산과 수입 등 가시적이고 물질적인 잣대에 의해 나뉘는 반면 프랑스는 외국어와 악기, 운동, 음식 그리고 관용과 같은 공공사회의 정의감 등으로 분류한다고 예를 들며 이러한 방향으로 인생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사회로 전환될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