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노총 총파업이 남긴 메시지는
상태바
민노총 총파업이 남긴 메시지는
  • .
  • 승인 2017.07.03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정규직화와 최저임금 인상, 노동3권 보장을 요구하며 서울 도심에서 집회와 행진을 벌였다. 민주노총은 30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북측광장에서 비정규직 노동자 등 주최 측 추산 5만명(경찰 추산 2만4000명)이 모인 가운데 '6·30 사회적 총파업' 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대회가 "민주노총 투쟁 역사에서 처음으로 비정규직이 앞장서고 주도하는 집회"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실제로 이번 대회는 초·중·고 급식실 노동자, 대학과 병원의 청소·경비 노동자, 건설 타워크레인 노동자 등 비정규직이나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주축을 이뤘다. 대기업 정규직 노조는 대부분 참가하지 않았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도 대회사에서 "오늘은 무시와 차별, 유령취급을 받아왔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총파업의 주역으로 우뚝 섰다"며 "오늘 사회적 총파업은 '비정규직 총파업'"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총파업 선언문에서 "인간답게 살 권리는 연기할 수 없다"며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노조 할 권리 등을 '지금 당장'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발언자로 나선 이가현 알바노조 위원장은 "한국에서 아르바이트 노동자는 최저임금이 곧 최고임금"이라며 "우리에게 최저임금 1만원은 인권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안명자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장은 정년은 보장되지만 비정규직과 비슷한 처우를 받는 무기계약직은 비정규직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진짜 정규직화'를 요구했다. 노조와 장애인·빈민·농민·청년단체 등 총파업대회에 참가하는 조직들은 앞서 이날 정오부터 서울 도심에서 각기 사전집회를 열었다. 급식실 노동자들인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와 학교비정규직노조는 각각 이날 정오 서울역광장과 오후 1시 광화문광장에서 사전집회를 연 뒤 본대회에 합류했다.


이날 전국 국·공립 초중고 1만1304개교 가운데 3704곳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파업에 참여했으며, 전체의 17.0%인 1927개교의 급식이 중단됐다. 병원 청소노동자 등으로 구성된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이날 정오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사전집회를 열었다. 법외노조 철회를 요구하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소속 교사 450여명도 이날 하루 개별적으로 연차를 내고 총파업 행사에 참가했고, 설립신고 쟁취를 내건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도 동참했다. 이들은 집회 후 오후 4시10분께부터 세종로사거리를 거쳐 종각, 종로3가까지 진행방향 편도 전 차로를 이용해 도심 행진을 벌였다. 이번 파업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만 50일 되는 날에 맞춰졌다. 새 정부는 17명의 각료 가운데 국무총리와 6명의 장관만 임명할 정도로 아직 체제를 갖추지 못했다. 게다가 새 정부는 이전 박근혜 정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노동 친화적' 공약과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노동계를 '국정의 주요 파트너'로 대하겠다면서 "적어도 1년 정도는 시간을 달라"며 자제를 호소했다. 지난 28일 고용노동부는 '노조 할 권리'를 침해하는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를 뿌리 뽑겠다며 구체적 대책을 내놓기도 했다. 그런데도 민주노총은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미루지 말라"며 파업을 통한 실력행사에 나선 것이다.


민주노총은 촛불집회를 주도해 새 정부 출범의 일등공신을 자처해온 터라 시민들은 이번 파업을 더욱 의아하게 바라본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지금 시점이 적폐청산과 개혁의 골든타임"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조금의 인내도 없이 새 정부에 '촛불 청구서'를 내미는 듯한 행태에 시민들 시선이 곱지 않다. 당장 민주노총 내에서도 지도부 방침과 거리가 있는 움직임이 엿보인다. 우선 민주노총의 주축인 대기업 노조가 이번 총파업에 참여하지 않는다. 금속노조의 일자리 연대기금 조성 제안에 현대자동차노조의 현장조직이 '생색내기용'이라며 제동을 걸기도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노동계의 기대가 큰 것처럼, 노동계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기대 또한 크다"며 민노총의 자제를 거듭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