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가짜 의료생협 설립해 병·의원 운영…건강보험급여 등 챙겨
상태바
가짜 의료생협 설립해 병·의원 운영…건강보험급여 등 챙겨
  • 인천/김영국기자
  • 승인 2017.07.20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 위반 등의 혐의로 A씨(61) 등 4개 의료생협 이사장·이사 5명과 의사 B씨(52) 등 모두 6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0일 밝혔다.


A씨와 B씨는 2012년 2월께 가짜 조합원으로 의료생협을 만든 뒤 지난해 6월까지 인천시 남동구에서 치과를 운영하며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건강보험급여 등의 명목으로 총 5억9천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다른 의료생협 이사장(61)도 2013년 같은 방식으로 의료생협을 설립한 후 치과, 한의원, 가정의학과 의원 등 병원 3개를 운영했다.


이들은 지인 등을 조합원으로 가입시켜 의료생협을 설립했지만, 조사결과 조합원 개인이 내야 할 출자금을 사전에 나눠주고 돌려받는 식으로 대납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의료생협을 설립하기 전 반드시 열어야 하는 총회도 개최하지 않고 서류만 만들어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에 입건된 6명 중 한 의료생협 이사장(57)은 치과 운영비 2000여만원을 빼돌려 개인적으로 사용한 혐의도 받았다.


경찰 관계자는 "의료인이 아니면서 병원을 운영하는 방법은 의사면허를 빌려 쓰는 불법 사무장 병원 외 의료생협을 설립하는 것뿐"이라며 "의료생협 설립을 인가하는 단계에서 세밀한 감시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