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형광램프 이용 버섯파리 포획 ‘호응’
상태바
형광램프 이용 버섯파리 포획 ‘호응’
  • 영주/ 엄창호기자
  • 승인 2017.08.29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시 농기센터, 친환경 방제기술 보급
100% 방제 불가능…버섯파리 밀도 감소

 경북 영주시 농업기술센터가 형광램프를 이용한 버섯파리 포획기술 시범사업을 보급해 호응을 얻고 있다.


 버섯파리는 양송이, 느타리, 표고버섯 재배 시 발생하며, 양송이버섯의 경우 전체 생산량의 20%를 감소시키는 문제 해충으로 알려져 있다. 다른 농작물과 달리 살충·살균제의 사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물리적인 버섯파리 방제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시가 느타리버섯 친환경 재배시범 사업으로 추진한 ‘형광램프를 이용한 버섯파리 포획 시범사업’은 형광램프의 빛을 따라 버섯파리가 포집망 안으로 모여지면 통로에 프로펠러가 가동되면서 버섯파리가 포획되는 원리로 버섯파리 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식이다.


 영주시 안정면 김창식 농가에 따르면 “느타리 버섯재배 농가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해충은 버섯파리로 사실상 아직까지도 100% 방제하는 것은 불가능한 실정이나 최대한 버섯파리 밀도를 줄이는 방법이 형광램프를 이용한 버섯파리 포집기 방제 기술이라며 향후 시범사업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방석 연구개발과장은 “버섯파리 밀도 감소를 통한 친환경 버섯파리 포획기술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됐다”며 “향후 친환경 느타리버섯 생산 확대와 안정적인 버섯생산 시스템 지원을 위해 국·도비 시범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